•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새 대출규제 나왔지만…은행·카드사 분위기 '차분'

등록 2021.10.27 14:57: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금융당국, 26일 가계부채 추가대책 발표

은행, 카드사 분위기 평소와 비슷해

내 대출한도 궁금해하는 고객들 많아

새 대출규제 나왔지만…은행·카드사 분위기 '차분'

[서울=뉴시스] 최선윤 신효령 기자 = 금융당국이 전날 가계부채 추가대책을 발표했지만 은행 영업점과 카드사 분위기는 평소와 비슷하게 차분했다. 전세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한도 관련 문의와 함께 집단대출 관련 문의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당국이 전날 발표한 가계부채 대책은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빌려주고, 빌린 돈은 처음부터 나눠갚도록 한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단계별로 적용할 계획이었던 차주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의 시행 시기를 앞당겨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취급 관행을 확산시키고, 분할상환 비중을 높여 가계부채의 질적 건전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당국은 당초 내년 7월부터 집값과 상관없이 총대출액이 2억원을 넘으면 DSR 40% 규제를 적용하기로 했었는데, 이번 대책 발표로 해당 규제를 내년 1월부터 조기 적용하기로 했다. 개인의 소득에 따라 대출한도를 제한하는 DSR 규제가 조기 확대 적용되면서 대출자들의 셈법은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에는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한도 관련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가계부채 추가대책 발표 이후 영업점에 대출 관련 문의 폭증은 없었고, 현재까지는 이전 상황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며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한도 관련 문의와 현재 본인의 상황에서 신용대출 한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집단대출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문의가 일부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도 "추가 대책이 발표된 것을 모르는 사람도 상당수"라면서 "상담과정에서 직원이 알려줘서 알게 된 고객분들도 있고, 어제 발표됐기 때문에 오전부터 찾아와서 바로 상담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제2금융권의 차주별 DSR 기준도 강화하기로 했다. 당초 내년 7월까지 DSR 규제가 유예됐던 카드론이 대상에 포함됐다. 내년 1월부터 차주단위 DSR 산정시 카드론도 포함하기로 했는데, 고객들의 관련 문의는 별로 없는 상황이다.

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어제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추가대책이 발표되고나서 카드론과 관련한 고객들의 문의가 빗발치는 등 변화가 있지 않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카드론 신청 건수를 봐도 특이점은 관측되지 않고 있다"며 "카드론 DSR 규제 시행일이 내년 1월이다보니 아직까지 큰 변화는 없는 것 같다"고 부연했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도 "금융당국 가계부채 대책 발표 이후에 특별히 카드론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든지 하는 게 없다"며 "카드론은 주택담보대출(주담대)나 신용대출과 기본적으로 성격이 많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카드론은 서민들의 급전 창구로, 중저신용자와 취약계층이 주로 사용한다"며 "카드론 평균금리는 연 12~13% 수준으로 은행권에 비해 금리가 높은 편이다보니 은행처럼 대출을 미리 받아두려는 가수요가 폭발할 가능성은 적다. 그런 점이 작용해 금융당국의 대책 발표 이후에도 카드론 관련 문의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