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시의회 또 뿔났다…亞게임유치, 시 `불통'에 "용역진행중 동의라니"

등록 2021.10.28 14:19:01수정 2021.10.28 16:00: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장단·상임위원장 연석회의 시 유치 설명회서 "신문 보고 알아야 하나"

내년 상반기 타당성 용역 결과 도출되는데 "12월 의회의결 추진"앞뒤 맞지 않아

시 "2회 추경때 의회서 용역비 반영…소통잘하겠다"… 올해 동의는 물건너 간듯

[광주=뉴시스] 제8대 광주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제8대 광주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배상현 기자 = 광주시가 대구시와 2038년 아시안게임 공동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시의 불통과 절차상의 문제로 광주시의회가 또 뿔이 났다.

 29일 광주시의회와 광주시에 따르면 시 문화관광체육실은 이날 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건에 대해 설명을 했다.

이날 자리는 대회유치를 위해 국제경기대회 유치 및 승인 절차 등 대회 추진단계를 설명하고 의원들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마련했다. 
 
하지만, 설명 과정에서 소관 상임위원회 위원장 등 일부 의원의 불만이 쏟아졌다.

 광주시가 제공한 자료에 지난 5월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회 의장, 부의장, 교육문화위원회에 설명했다는 내용때문이다.

 
[광주=뉴시스] 배상현기자=광주시가 28일 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건에 대해 설명하면서 배포한 자료. 2021.10.28  praxis@newsis.com

[광주=뉴시스] 배상현기자=광주시가 28일 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건에 대해 설명하면서 배포한 자료. 2021.10.28   [email protected]


일부 의원은 단 한차례의 공식적인 설명이 없었다며 발끈했다.

 해당 상임위인 김나윤 교문위원장은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선언을 신문을 보고 알았다"며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김용집 의장 등 의원들은 국제대회 유치를 하면서 시의회와 소통을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김 실장을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광주시가 오는 12월 아시아게임 유치에 따른 시의회 동의를 추진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현재 아시아게임 유치를 위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결과가 도출되기도 전에 시의회 동의를 얻어내려고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광주시의회는 시민의 공감대 형성과 함께, 아시안게임 유치의 사전 타당성 용역결과가 나와야 동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올해 의회 동의는 물건너가는 분위기다.

 김용집 시의회 의장은 "내년 상반기에 사전타당성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보고 됐다"면서 "예산이 들어가는 일이니 만큼 올해는 (용역 결과 등) 근거도 없어 동의를 해 줄 수 없다. 내년 상반기나 지방선거 이후 새로운 원구성이 되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준영 실장은 "지난 9월 2회 추경때 의회에서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사전 타당성 용역 사업비가 반영됐다"면서  "오늘 회의에서 나온 이야기는 소통을 잘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잘 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광주시는 최근 글로벌모터스(GGM)가 생산하는 경형 SUV '캐스퍼(CASPER)'를 구매하는 광주시민에게  취득세를 지원키로 하면서 조례를 개정해야 하는 시의회 패싱 논란이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시 문화경제부시장 등이 사과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