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령층 감염' 빨간불…수도권 요양·정신시설 면회 중단(종합)

등록 2021.11.19 13:09: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6일까지 취약시설 추가접종 완료 목표"

요양병원 등 자체접종, 요양시설 방문접종

[경산=뉴시스] 이무열 기자 =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정부가 2주 동안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방문 면회를 허용한 가운데 16일 오후 경북 경산 옥산동 양지요양병원에서 병원 관계자들이 안심면회실 방역소독을 하고 있다. 2021.09.16. lmy@newsis.com

[경산=뉴시스] 이무열 기자 =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정부가 2주 동안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방문 면회를 허용한 가운데 16일 오후 경북 경산 옥산동 양지요양병원에서 병원 관계자들이 안심면회실 방역소독을 하고 있다. 2021.09.16.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김진아 기자 = 수도권 요양·정신병원 등에서 접종 완료자에 한해 가능했던 접촉 면회가 추가접종(부스터 샷) 완료 때까지 잠정 중단된다. 정부는 오는 26일까지 추가접종을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도권 의료 대응 강화 대책'을 발표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번 대책은 일상회복 시행 이후 요양병원·시설을 중심으로 고령층의 돌파감염이 확산하면서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 감염 비중이 늘어난 데 따른 조치다.

전체 확진자 가운데 60세 이상 고령층 비중은 지난달 20.0%에서 이날까지 32.7%로 급증했다. 중증화율 역시 10월 첫째 주 1.56%에서 10월 마지막 주 2.36으로 증가했다.

정부는 요양·정신병원의 경우 자체 접종, 요양·정신시설은 촉탁의 또는 보건소 방문 접종팀을 운영해 추가접종을 실시키로 했다.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3일 전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정신시설 회의를 했을 때 (추가)접종 동의율이 66%였다"며 "2차 접종을 하신 분들의 100% 동의를 받아 추가접종을 26일까지 맞추겠다는 결정을 하고 논의·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기본접종 완료 일로부터 6개월이었던 추가접종 간격을 요양병원·시설과 의료기관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해 5개월로 앞당긴 데 이어 4개월로 한번 더 단축했다.

이에 따라 추가접종이 완료되기 전까지 접종 완료자에 한해 허용하던 접촉 면회도 잠정 중단한다. 감염 접촉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동시에 확진자를 선제적으로 찾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수도권 내 고령자 감염 취약 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매주 2일 PCR(유전자 증폭) 검사와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한다. 단, 추가접종 후 2주 경과자에 대해선 이를 면제한다.

또 양병원에 대해선 전담 공무원을 1:1로 매칭하는 등 책임제를 통해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행하고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