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첫 럭셔리 전기세단"…벤츠 더뉴 EQS, '서울모빌리티쇼'서 베일벗는다

등록 2021.11.25 07:00:00수정 2021.11.25 09:2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더 뉴 EQS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더 뉴 EQS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브랜드 최초의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를 국내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더 뉴 EQS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브랜드인 메르세데스-EQ가 선보이는 럭셔리 전기 세단이다. 지난 4월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세계 최초 공개됐다.

국내 시장에는 ‘더 뉴 EQS 450+ AMG 라인’과 이번 더 뉴 EQS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선보이는 ‘더 뉴 EQS 450+ AMG 라인 런칭 에디션’을 먼저 출시해 본격적인 순수 전기차 라인업 강화에 나선다.

더 뉴 EQS는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모듈형 아키텍처와 차세대 인공지능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하이퍼스크린’이 최초 적용되는 등 전기 모빌리티 시대를 위한 혁신 기술이 탑재됐다. 또 ‘진보적 럭셔리’를 구현한 디자인, 혁신적인 디지털 요소,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사양 등 럭셔리 전기차 세단의 기준을 제시한다.

더 뉴 EQS의 외관은 낮고 스포티한 전면부는 물론 아치형의 벨트라인, 프레임리스 도어 등이 공기역학적 쿠페 실루엣을 강조한다. 메르세데스-EQ의 패밀리 룩인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과 중앙의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엠블럼은 외관을 한층 더 돋보이게 만든다.

[서울=뉴시스] 더 뉴 EQS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서울=뉴시스] 더 뉴 EQS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더 뉴 EQS에는 지난 4월 더 뉴 S-클래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디지털 라이트가 적용됐다. 각 헤드램프는 3개의 강렬한 LED로 구성된 조명 모듈이 130만개의 마이크로 미러를 통해 반사 및 조사된 조명을 방출한다. 차량 당 260만 이상의 해상도를 자랑한다. 130만 픽셀로 이뤄진 조명이 정밀하게 빛을 비춘다. 차량에 가까이 다가가면 차량 손잡이가 자동으로 돌출되는 플러시 도어 핸들 및 파노라믹 선루프도 기본사양으로 탑재돼 넓은 실내 개방감을 선사한다.

더 뉴 EQS 실내는 기존 내연기관 모델에 존재했던 변속기 터널이 위치했던 부분에 새로운 센터콘솔 디자인이 적용됐다. 센터콘솔의 전면부는 계기판과 연결돼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자유로운 실내 공간을 연출하며, 하부에는 수납 공간을 확보했다.

운전석과 조수석, 중앙 디스플레이까지 3개의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통합된 MBUX 하이퍼스크린은 폭 141㎝의 크기의 곡선형 패널이다. 중앙 및 조수석 디스플레이에는 액티브 OLED 픽셀 기술이 사용돼 보다 선명하게 색상을 구현하고 조명에 관계없이 높은 대비 값을 자랑한다.

MBUX 하이퍼스크린은 학습이 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탑재해 제어 및 디스플레이 콘셉트가 사용자에 맞춰 개인화 된다.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및 편의사양을 맞춤형으로 제안한다. ‘제로-레이어’라고 불리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세부 목록을 탐색하거나 음성으로 명령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에 주요 기능들을 배치한다.

[서울=뉴시스] 더 뉴 EQS 내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서울=뉴시스] 더 뉴 EQS 내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이와 함께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뒷좌석을 포함한 전 좌석에서 음성 명령으로 차량 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선루프와 창문 여닫기 등을 음성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다. MBUX 내비게이션은 경로에 따라 선호하는 충전소를 추가하거나 제안해 맞춤형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증강 현실(AR)을 탑재해 실시간 경로 계산 및 라이브 맵 기능으로 교통 상황에 따른 최적화된 경로 안내를 제공한다.

또 테더링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 접속할 수 있다. 차량 내의 스크린으로 콘텐츠를 빠르고 쉽게 다른 탑승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애플뮤직과 함께 지니뮤직 음악 서비스를 제공한다. MBUX를 통해 개인 계정에 로그인해 음악을 재생하거나 MBUX 음성 기능 또는 스티어링 휠, 중앙 디스플레이의 터치 컨트롤을 통해 직관적으로 음악 스트리밍을 컨트롤 할 수도 있다. 한국에서는 지니뮤직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 최초로 무손실 고음질 음원(FLAC·Free Lossless Audio Codec)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더 뉴 EQS에는 차세대 배터리가 탑재됐다. 더 뉴 EQS 450+ AMG 라인에는 12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모듈이 탑재됐다. 자체 개발한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는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지원해 더 뉴 EQS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항상 가장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뉴 EQS 450+ AMG 라인은 107.8㎾h 배터리와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78㎞ 주행(환경부 기준)이 가능하다. 리어 액슬에 탑재된 전기 파워트레인(eATS)으로 최대 245㎾의 출력을 발휘한다.

급속 충전기로 최대 200㎾까지 충전을 지원해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0분이 소요된다.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차량을 운용할 수 있도록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해 최대 10년/25만㎞(선도래 기준)의 무상 보증을 지원한다. 특히, 배터리는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에 통합돼 최적의 드라이빙을 도와준다. 예를 들어, 일렉트릭 인텔리전스 내비게이션이 활성화된 경우 배터리 예열 또는 냉각을 컨트롤한다.

[서울=뉴시스] 더 뉴 EQS 내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서울=뉴시스] 더 뉴 EQS 내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더 뉴 EQS는 운전자가 스스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3단계(D+, D, D-)의 에너지 회생 모드와 더불어, 회생 제동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D 오토 모드까지 총 4가지의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브레이크를 밟아 감속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기계적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 뒤에 위치한 패들을 이용해 에너지 회생 수준을 수동 조절할 수 있다.

또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은 운전 조건, 속도 및 하중에 따라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절해줘 어떠한 노면과 도로 상황에서도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이 각 휠을 개별적으로 통제하고, 레벨 제어 시스템의 정교한 센서를 통해 주행 속도에 따라 에어 서스펜션을 조절한다.

예를 들어, 컴포트 모드에서 시속 120㎞ 속도로 주행 시 차체가 10㎜ 낮아져 공기 저항을 줄이고 시속 160㎞ 속도에서 추가적으로 10㎜ 낮아져 핸들링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시속 80㎞ 이하 속도로 떨어지면 차체 높이가 기본 위치로 돌아간다. 또 시속 40㎞에서는 차체를 25㎜ 가량 수동으로 올릴 수 있고, 이후 시속 50㎞에 도달하면 원래의 차체 높이로 자동으로 돌아간다.

이와 함께 기본 적용된 원격 주차 패키지를 통해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주차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편리하게 주차와 출차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좁은 공간에 주차 후 차량 도어를 열 때 발생하는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더 뉴 EQS에는 15개의 스피커와 15개의 개별 앰프 채널을 통해 710와트의 출력으로 더욱 정교하고 수준 높은 음향 경험을 제공하는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서울=뉴시스] 더 뉴 EQS 내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서울=뉴시스] 더 뉴 EQS 내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향후 보다 다양한 더 뉴 EQS의 라인업을 소개할 예정이다. 더 뉴 EQS 450+ AMG 라인 및 더 뉴 EQS 450+ AMG 라인 런칭 에디션 가격은 각각 1억7700만원, 1억8100만원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토마스 클라인 대표이사 사장은 "더 뉴 EQS는 새로운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정교함, 지속가능성, 첨단 기술 그리고 차별화된 스타일을 자랑한다"며 "특히 한국 공급업체와 최신 OLED 기술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개발된 MBUX 하이퍼스크린을 통해 혁신적인 방식의 디지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