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내가 대일 강경파 오해…징용판결 인정 전제로 대안"

등록 2021.11.25 16:06: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난 변호사…국가간 합의로 개인 권리 처분 못 해"

"한일 상호의존 관계…국내정치 필요로 긴장 조성"

"과거사·영토 문제와 사회·경제 교류 투트랙 접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주요 당직자 일괄 사퇴 관련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1.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주요 당직자 일괄 사퇴 관련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1.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5일 한일관계와 관련, "내가 강경 발언을 한다든지, 대일(日) 강경 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한 측면을 본 오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한일관계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는 일본 '교도통신'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나는 개인적으로는 일본 국민들을 사랑하고 또 그분들의 검소함과 또 성실함, 예의바름에 대해서 존중한다"며 "내가 여러차례 일본을 방문했을 때도 정감을 느낄만큼 나는 일본 국민과 일본 국가 자체에 대해서 존중하고 또 사랑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근세사회에서 일본이 한국을 침공해서 오랜기간동안 한국 민중에 대해 가해행위를 한 역사가 있다"면서 일제 강점기를 거론한 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처럼 국가와 국가간의 관계에서는 잘못은 인정하고 그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하는 것이 앞으로 더 나은 관계를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일관계 현안인 대법원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따른 일본 기업 자산압류 문제에 대해선 "한국은 입법·사법·행정이 헌법상 명확하게 분리되어 행정영역이 사법에 절대 관여할 수 없고 관여하면 범죄행위로 처벌받게 된다"며 "일본은 행정과 사법이 완전히 분리된 건 아니어서 행정적 요구에 따라 사법적 결정과 집행이 바뀔 수 있는 나라라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런 전제 위에서 가해기업과 피해 민간인 사이에 이미 이뤄진 판결을 집행하지 말자고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판결) 이를 인정하는 전제 위에서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한국의 피해자들의 주된 입장은 돈을 받는다는 것은 다음 문제이고 사과를 받아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한 뒤 "어떤 대안을 만들지는 이 자리에서 말하긴 어렵지만 다만 서로 객관적 상황이 다름을 인정하고 그 위에서 진지하게 사과하면 마지막 남은 배상 문제는 충분히 현실적인 방안을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나아가 "내 직업이 변호사인데 국가와 국가간 합의라는 것이 그 국가 구성원들의 인권 침해를 합리화하거나, 또 국민의 개인적인 권리를 처분할 수는 없다"고도 했다.

이어 "나라와 나라간의 관계, 또 일본 국민과 한국 국민간의 관계를 위해서라도 관계는 정상화되고 미래지향적으로 가야 한다"며 "다만 현실적으로 현재의 특정한 정치권력들이 국가의 이익 또는 각각의 국민의 이익에 조금더 부합하도록 의사결정하고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후보가 표방하는 '실용외교'가 대일관계에 어떻게 적용되느냐는 질문에는 "현실적인 정치세력들이 해결해야 하는 과거사, 독도 등 영토 문제와 사회·경제 교류 문제는 분리해서 할수 있는 일들을 해 나간다, 투트랙으로 접근하는 게 좋겠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