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호남서 尹 맹폭 이재명 "박살낼 필요 없어…무식·무능·무당 죄악"(종합)

등록 2021.11.27 19:17: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우리는 퇴행세력이 아니라 전진하는 미래세력"

자신은 '실력·실천·실적' 갖춘 3실(實) 후보라 주장

[순천=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 씨가 27일 전남 순천 연향상가 패션거리를 방문해 지지자들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1.11.27. photocdj@newsis.com

[순천=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 씨가 27일 전남 순천 연향상가 패션거리를 방문해 지지자들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1.11.27. [email protected]

[서울·순천=뉴시스] 김형섭 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7일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을 찾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맹폭을 퍼부었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인물 경쟁력을 문제 삼으며 무식·무능·무당의 '3무(無)' 프레임을 들고 나왔으며 정권을 잡는다고 그에게 복수할 필요도 없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저녁 전남 순천 연향상가 패션거리를 걸으며 시민들을 만난 자리에서 "제가 대통령이 되는 것 자체가 윤석열 그분 자체를 박살낼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가 대통령이 되고 나면 딱 5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해야 될 일이 산더미인데 옛날 것을 뒤져서 후벼파고 처벌하고 복수하고 그럴 시간이 있냐"고 밝혔다.

이는 한 지지자가 "후보님, 대통령이 돼서 윤석열 박살내달라. 아주 배은망덕하다"며 소리지른 데 대한 대답이다.

이 후보는 "1분1초라도 우리가 미래를 향해 우리 순천과, 호남, 대한민국이 가진 문제와 청년이 가진 문제, 기성세대의 문제 등 산적한 문제를 놓고 무슨 보복을 하고 무슨 옛날을 후벼파냐"며 "우리는 그런 것 안 한다. 우리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로 가는 사람이다. 우리는 퇴행세력이 아니라 전진하는 미래세력"이라고 주장했다.

'정권 심판론'을 등에 업은 윤 후보가 이 후보를 겨냥해 "대통령이 되면 화천대유의 주인은 감옥에 갈 것"이라고 한 것과 대비시켜 자신은 과거가 아닌 민생과 미래 중심의 대선후보라는 차별화 시도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주어진 권력을 사적으로 남용하고 불공정하게 행사하고 미운 놈은 더 세게 때리고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이면 있는 것도 덮어주는 권력남용을 한 사람들이 이 나라 미래를 제대로 만들어갈 수 있겠냐"며 "과거에 무엇을 했는지를 보면 앞으로 미래에 무엇을 할지 알 수 있다. 그의 과거를 보고 판단하면 우리가 맡길 미래 세계가 보인다"고 윤 후보를 때렸다.

그는 이날 오전 전남 장흥군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을 찾은 자리에서도 "정치라고 하는 것은 우리 국민들이 지금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나은 삶을 살게 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 정치가 옛날에 누가 어떻게 했느니 저랬느니 찾아내서 보복이나 하고 원수나 갚고 그럴 시간이 어딨냐. 그렇게 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정치는 내 만족을 위해서가 아니라 누군가의 잘못을 찾아내서 침소봉대해서 처벌하고 보복하는 게 아니라 우리 국민들의 삶을 더 낫게, 지금보다는 더 나은 미래로 만들기 위해서 있어야 되는 것"이라며 "과거로 가지 않고 보복에 매달리지 않고 미래를 향해서 우리 국민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들 사람 누구냐"고 물었다.

또 이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무식·무능·무당 3무(無)는 죄악"이라며 "국민의 삶을 더 낫게 만들려면 실력이 있어야 된다. 국정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면서 무슨 이상한 스승님 찾아다니면서 나라의 미래를 무당한테 물으면 되겠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후보는 "국정에 대해 모르는 것은 자랑이 아니다. 국가 책임자가 국정을 모르는 것은 범죄"라며 "무지하면 안 된다. 알아야 하고 모르면 공부해야 한다. 그런데 국정이라고 하는 것이 몇 달 벼락치기 공부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고 윤 후보의 무지를 주장했다.

[장흥=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전남 장흥군 정남진장흥토요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1.27. photocdj@newsis.com

[장흥=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전남 장흥군 정남진장흥토요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1.27. [email protected]

이어 "무능도 자랑이 아니다. 다른 사람 불러다가 시키겠다는 것 안 된다"며 "자기가 실력이 있어야 실력 있는 사람을 골라내는데 실력이 없는데 아무나 어떻게 시키냐. 그래서 무능한 것은 개인에게는 용서가 되지만 국가 책임자가 무능한 것은 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장에 모인 한 지지자는 "살인자보다 더한 범죄"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윤 호보의 왕(王)자 논란도 겨냥해 "무당은 안 된다. 우리의 생명과 안전과 미래 등 모든 것을 걸고 국민들이 합의한 규칙에 따라서 이 나라의 많은 전문가들이 합리적 기준에 의해 선택한 가장 좋은 길을 골라내도 부족한 판에 엽전을 던져서 결정하면 되겠냐"며 "왜 누군가가 던지는 엽전에 우리의 운명을 맡겨야 하느냐. 절대로 안 된다"고 했다.

윤 후보를 3무 후보라 주장한 이 후보는 자신은 실력·실천·실적을 갖춘 3실(實) 후보라고 주장했다.

그는 "옳은 일이고 국민이 원하고 할 수 있는 일이면 어떤 반발이 있더라도 어떤 사적 피해가 있더라도 반드시 가장 효율적인 정책을 채택했고 아무리 반발하더라도 반드시 실천했고 그래서 성남시장과 경기지사라고 하는 작은 도구로도 성과를 만들어서 여러분께서 대선 후보로 불러 주셨다"며 "실력이 있지 않냐"고 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왜곡보도도 재차 언급하며 자신이 언론의 피해자라는 주장도 계속 했다.

이 후보는 "저는 대학에 들어갔을 때 광주 민주화 운동이 폭동이 아니라 억울한 국가 반란 세력의 피해자란 사실을 알고 제 가슴을 쥐어뜯어버리고 싶었다. 저는 언론에 속아서 부정한 정권에 속아서 제 입으로 그 억울한 피해자들을 비난했다. 그런데 실상을 알고보니까 전혀 아니었고 그래서 제 인생을 통째로 바꾸기로 했다"며 인권 변호사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 성과가 기대에 못 미쳤다는 점도 인정하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우리 민주당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그리고 문재인 정부로 이어져 오면서 지방분권을 하려고 노력했다. 균형발전을 하려고 노력했지만 여러분이 기대하는 만큼은 못했다는 것 인정한다"며 "그러면 앞으로 우리가 좀 더 균형발전하고 힘들고 덜 배우고 덜 가진 사람들도 희망 갖고 살 수 있는 그런 공정한 세상을 누가 만들 수 있겠냐"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