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로템 '열차 지상정보 수신장치' 국산화 완료

등록 2021.11.29 14:13: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지보수 시스템 안정화·수입대체 효과 기대

국제인증 확보, 호환성·신뢰도 제고·수출 청신호

현대로템이 개발한 발리스전송모듈(BTM) 장치와 BTM 안테나. BTM은 열차의 위치정보와 제한속도 등 지상정보를 수신하는 장치다.(사진=현대로템 제공)2021.11.29.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로템이 개발한 발리스전송모듈(BTM) 장치와 BTM 안테나. BTM은 열차의 위치정보와 제한속도 등 지상정보를 수신하는 장치다.(사진=현대로템 제공)2021.11.29.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철도차량 전문업체인 현대로템㈜이 수입에 의존하던 '열차 지상신호 수신장치' 국산화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29일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 Korea Train Control System) 핵심부품인 발리스전송모듈(BTM, Balise Transmission Module)의 국산화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의 운행 위치를 감지하고 열차간 간격을 제어해 충돌사고 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이고, '발리스전송모듈'은 열차의 위치정보와 제한속도 등 지상정보를 수신하는 장치로,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부품이다.

발리스전송모듈은 2003년 국내에 열차 간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신호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전량 수입해 오면서 국산화가 절실했던 부품이다.

현대로템은 2017년부터 국산화 개발에 착수해 5년여 기간을 거쳐 이번에 국내 최초로 독자 인증모델 확보에 성공했다.

해외 경쟁사 제품과 동등한 수준의 품질과 성능을 갖추었다. 특히 영하 40도의 저온 테스트까지 마쳐 수입품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

또 국산화 성공으로 안정적인 유지보수시스템 구축과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차상신호장치 시장 규모는 5000억 원에 달하며, 발리스전송모듈의 국산화를 통해 약 15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이달에 영국의 국제철도안전평가 기관(Ricardo Certification)으로부터 발리스전송모듈에 대한 안전무결성 기준 최고 등급인 SIL 4를 인증을 받아 제품 신뢰성까지 확보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철도 상호 호환성 기술표준(TSI,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규격에도 만족하도록 설계해 발리스전송모듈의 유럽 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내년에 완료되는 전라선(익산~여수엑스포 180㎞) 한국형 열차신호시스템 시범운용 사업을 시작으로, 대구권 광역철도 전동차, KTX-이음, EMU-320 등 국내 프로젝트와 해외 신규노선에 발리스전송모듈을 확대 적용해 글로벌 열차신호시스템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철도신호시스템 분야는 알스톰, 지멘스, 히타치 등 최신 기술을 확보한 소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 성과는 열차신호시스템을 국산 기술로 내재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기술종속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