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의사' 안철수 "재택치료 무책임…'오미크론' 전면 입국금지도 필요"

등록 2021.11.30 12:04: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 시설·인력 빠르게 완비해야"

"국민참여형 방역 전환해야…확진자 확인 앱 이미 개발"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공동취재사진) 2021.11.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공동취재사진) 2021.11.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30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후 확진자수 급증에 따른 정부의 대응책과 관련해 "재택 치료체계로의 전환은 반대한다"며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대한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재택치료 체계에 대해 "국민의 의료선택권을 제한하고 감염병 치료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병상 부족 지적과 대책 마련 촉구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었는데, 이제 와서 병상이 부족하니 집에서 자가 치료하라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병상이 부족하면 병상을 만들어야지, 병상이 없다고 집에서 국민이 알아서 치료하라는 것은 책임 있는 정부가 내놓을 대책은 아니다"라고 했다.
 
현 단계를 유지하는 대신 추가접종을 강화기로 한 정부의 결정에 대해선 "추가접종 강화계획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오히려 제가 단계적 일상회복 직전에 주장했듯이, 먼저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접종을 시행한 후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정부 대책만은 너무 단편적이고 언발에 오줌누기식 대응에 불과하다"며 5가지 정책을 제시했다.

먼저 코로나19 대응책으로 "단기적으로는 현재 지정된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의 시설을 빠르게 완비하고, 의사협회, 간호협회 등 보건의료단체와 협의하여 1일 확진자 1만명, 중증환자 2000명 상황에 대응하는 병상과 의료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 일일 확진자 5만명, 위중증 환자 5000명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감염병 전문병원(예비병원 포함)과 중중환자 병상, 그리고 의료인력(예비인력 포함) 계획을 세우고 빠르게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현장 의료 대응 컨트롤타워로서 국가 중앙감염병전문병원(4차병원) 건립을 통해 국가 감염병 대응 체계를 확대 강화해야 한다"며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이 중앙감염병병원 설립을 목적으로 국립의료원에  기부한 7000억원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정부는 정부의 팬데믹 대응 능력의 한계를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오미크론 방역을 위한 입국금지 조치도 찔금찔금 다른 나라 상황 보며 결정하지 말고, 판단이 서면 모든 외국인 입국자에 대해 한시적으로 전면 봉쇄하는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행정통제 방역에서 국민참여형 방역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미 시중에는 개인이 직접 자신과 확진자가 동선이 겹치는 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용 앱이 개발되어 있다"고 전했다.

안 후보는 "방역 패스 확인 의무화 업종과 연령대를 확대하고, 자율적 과학방역과 개인방역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며 "식당이나 공공기관을 비롯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12세 이상 청소년을 포함하여 백신접종 완료나 최근 1주일 내 PCR 음성 검사 결과를 증명할 수 없으면 출입의 제한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