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해리포터' 시리즈 한국어판 오디오북 첫 선...성우 '1인 낭독'

등록 2021.11.30 14:23: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지사장이 30일 서울 용산구 오르페오에서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 국내 최초 출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스토리텔은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로 70만여개의 오디오북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2021.11.30.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지사장이 30일 서울 용산구 오르페오에서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 국내 최초 출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스토리텔은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로 70만여개의 오디오북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2021.11.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영국 작가 조앤 K 롤링의 '해리포터' 시리즈 한국어판 오디오북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해리포터' 시리즈 한국어판 오디오북를 국내에 독점으로 출시하는 스토리텔은 30일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의 한국어판을 시작으로 2022년 5월까지 '비밀의 방', '아즈카반의 죄수', '불의 잔', '불사조 기사단', '혼혈 왕자', '죽음의 성물' 등 해리포터 전 시리즈를 매달 한 편씩 공개할 예정이다.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 지사장은 이날 서울시 용산구에 있는 오르페오 한남에 열린 간담회에서 '해리포터' 시리즈 오디오북' 출간 이유에 대해 "아직 넷플릭스만큼 오디오북이 왜 대세가 되지 않을까 그 궁금증 안에는 '재미가 없어서'가 아닐까 생각했다"며 "시각적인 현란함과 다른 차원의 재미를 오디오북이 주지 않을까에 대해 오래 고민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단 콘텐츠가 자체가 재미있으려면 사람들이 친숙한 IP를 가져와 오디오북을 제작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여러 조건이 잘 맞아서 '해리포터'라는 슈퍼 IP를 슈퍼 오디오북 콘텐츠로 탄생시키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리포터' 시리즈는 1999년 국내 출간 후 1500만 부 넘게 판매된 베스트셀러다. 8편의 영화로도 재창조된 '해리포터' 시리즈는 국내에도 팬덤을 구축했다.

스토리텔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한국 출간 22년을 맞아 지난해 11월부터 롤링이 설립한 디지털 출판사 '포터모어'와의 협업을 거쳐 저자 의도를 살린 오디오북을 만들었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성우 조경아가 30일 서울 용산구 오르페오에서 오디오북 스토리텔의 해리포터 한국어판 국내 최초 출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여 해리포터를 낭독하고 있다. 조경아 성우는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의 단독 내레이터이다. 2021.11.30.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성우 조경아가 30일 서울 용산구 오르페오에서 오디오북 스토리텔의 해리포터 한국어판 국내 최초 출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여 해리포터를 낭독하고 있다. 조경아 성우는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의 단독 내레이터이다. 2021.11.30. [email protected]



이번 오디오북은 성우 1명이 모든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1인 낭독' 방식으로 제작됐다. 내레이터는 영국 TV 드라마 시리즈 '셜록'과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 등 다수 작품의 더빙으로 알려진 베테랑 성우 조경아가 맡았다.

조경아는 그동안 스토리텔에서 스웨덴 소설가 프레드릭 배크만의 '오베라는 남자', 은희경 작가의 '빛의 과거' 등 다양한 소설 작품의 오디오북에 참여했다.

베레랑 성우인 조경아에게도 1인 낭독 방식은 쉽지 않았다. 조경아는 이날 간담회에서 "내 머릿속에 구축된 캐릭터가 있었는데 독자로 보는 것과 낭독자로 보는 것이 달랐다"며 "더빙, 게임, 오디오 드라마에 참여하며 여러 캐릭터를 연기했지만 (해리포터 시리즈는) 압도적으로 많은 캐릭터였다. 그래서 기존에 구축된 캐릭터 외에 주변의 많은 도움을 받아 새롭게 많은 캐릭터를 구축하려고 노력했다"고 털어놓았다.

특히 힘들었던 부분은 주인공 '해리포터'와 악역의 대화를 꼽았다. "현재 6권 중반까지 녹음을 완료한 상황인데 그중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보통 연기할 때 한 캐릭터에 감정을 몰입해서 하는데 해리포터 시리즈의 경우 전체를 설명하는 화자가 있고 각 캐릭터를 연기해야 한다"며 "해리포터를 맡아서 연기하는 데 상대가 해리포터를 괴롭히는 역을 맡아 해리포터를 괴롭히는 사람의 감정에 몰입해야 하는 변화하는 지점"이라고 털어놓았다.

이어 "연기자 입장에서 악역을 하는데 재미있지만, 해리포터를 하다가 갑자기 악역을 하려니 마음속에 악당에 대한 분노와 악당의 마음을 동시에 표현할 때 감정 컨트롤이 힘들었다"고도 했다.

재미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4권 중에 해리포토의 사춘기가 시작되고 5권에서는 해리포터의 감정이 어두워 지는 는 부분이 있는데 감정이 풍부해졌다"며 "감정을 표현하는데 즐겁기도 했지만 감정적 에너지 소모가 커서 힘들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지사장과 성우 조경아가 30일 서울 용산구 오르페오에서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 국내 최초 출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조경아 성우는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의 단독 내레이터이다. 스토리텔은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로 70만여개의 오디오북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2021.11.30.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지사장과 성우 조경아가 30일 서울 용산구 오르페오에서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 국내 최초 출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조경아 성우는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의 단독 내레이터이다. 스토리텔은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로 70만여개의 오디오북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2021.11.30. [email protected]


스토리텔은 해리포터 한국어판 오디오북 출시와 동시에 조경아의 낭독을 엿볼 수 있는 비하인드 영상과 영어로 녹음된 해리포터 원문 오디오북도 공개한다. 해리포터 영어판 오디오북은 영화 '호빗'과 '셜록홈즈'에 출연한 영국 유명 배우 '스티븐 프라이'의 목소리로 만나볼 수 있다.

스토리텔은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 세계 25개국에 진출 70만여 개의 오디오북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국내에는 2019년 론칭 후 5만 권이 넘는 한·영 오디오북을 제공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