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말에 겨울 철새 보러갈까"…서울 공원서 관찰 가능

등록 2021.12.03 11:15:00수정 2021.12.03 13:1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황조롱이, 붉은머리오목눈이, 오색딱따구리 등 관찰 가능

[서울=뉴시스] 서울 공원에서 발견할 수 있는 붉은머리오목눈이. 2021.12.03. (사진 = 서울시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서울 공원에서 발견할 수 있는 붉은머리오목눈이. 2021.12.03. (사진 = 서울시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겨울이 되면 동물들은 추운 겨울을 보내기 위해 겨울잠을 자거나 활동량을 거의 줄이지만 새들을 더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무성하게 가려주던 식물들의 잎이 떨어져 나무 사이에 앉은 새들이 더 잘 보이기 때문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의 공원에서 마주칠 수 있는 새 중에는 멸종위기종와 보호종이 다수 있다.

대표적인 천연기념물은 황조롱이와 새매가 있다. 모두 매목의 새로 매과인 황조롱이와 수리과인 새매는 서식지의 파괴로 개체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다.

서울시 보호종으로는 오색딱따구리, 청딱따구리, 박새 등이 대표적으로 양재시민의숲, 월드컵공원, 남산공원, 길동생태공원 등에서 비교적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월드컵공원에서는 1~2월 사이 가장 많은 종 수와 개체수의 야생조류가 관찰된다. 붉은머리오목눈이, 되새, 물까치, 참새 등을 주로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들어 보호종인 흰꼬리수리, 독수리, 큰기러기의 출현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길동생태공원은 겨울철에 텃새인 까마귀과, 박새과와 딱따구리과, 백로과 등이 눈에 자주 띈다. 겨울철새는 되새, 밀화부리, 말똥가리의 산새와 원앙, 쇠오리, 청둥오리 등의 물새를 비교적 흔하게 만날 수 있다.

남산공원에서 확인된 90여종의 새 중 텃새는 26종 정도로 참새와 까치, 큰부리까마귀, 붉은머리오목눈이 등 다양하다. 그 중 멸종위기종인 새매와 천연기념물 황조롱이도 볼 수 있다.

특히 멸종위기맹금류인 새매는 2016년 서울 도심 최초로 남산둘레길 인근 숲에서 번식이 확인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서울시보호종 오색딱따구리, 청딱따구리, 쇠딱따구리, 꾀꼬리, 때까치의 번식도 확인된 바 있다.

이 밖에도 서울 도심의 공원 곳곳에서 붉은머리오목눈이, 물까치, 청둥오리, 멧비둘기, 직박구리, 박새, 쇠박새, 까치, 중대백로, 직박구리, 되새, 밀화부리, 참새, 큰부리까마귀 등 다양한 새들이 관찰된다.

공원을 산책하다가 조류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새들이 살 수 있는 환경이란 뜻이기도 하다. 새들이 살기 힘들 환경이라면 우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기에 환경을 더 해치지 않고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산책시 새들을 만난다면 관찰매너를 지키는 것이 좋다.

유영봉 푸른도시국장은 "올 겨울에는 새들이 더 잘보이는 서울의 공원을 걸으며 자연과의 공존을 통해 가치 있는 힐링을 느껴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자연과 생명이 함께 공존하는 아름다운 서울의 공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