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지자 환호 속 이재명 "출신 미천함은 제 잘못 아냐" 감성 호소

등록 2021.12.04 13:19:42수정 2021.12.04 23:21: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매타버스'로 전북 방문…군산 공설시장서 즉석 연설

'가족 리스크' 잇따르자 진솔 화법으로 악재 털기

"비천한 집안이라 뒤지면 더러운 게 많이 나온다"

[군산=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1.12.04. photocdj@newsis.com

[군산=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1.12.04. [email protected]

[서울·군산=뉴시스] 김형섭 정진형 기자 = 여권의 텃밭인 전북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4일 어린 시절 어려웠던 가정 환경과 불행한 가족사를 언급하며 감성으로 호소하는 전략을 펼쳤다.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와 그 모친을 살해한 자신의 조카를 변론한 이력으로 최근 곤혹을 치른 가운데 형수 욕설과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등 잇따른 '가족 리스크'를 진솔한 화법으로 털어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2박3일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으로 전북을 찾은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전북 군산 공설시장을 찾아 지지자들과 시장 상인, 지역 주민들로부터 열렬한 환대를 받았다.

이 후보는 시장에 모여든 군중들 앞에서 즉석 연설을 통해 "하도 가족갖고 말이 많으니 우리 가족들 갖고 얘기 한번 하겠다"며 "제 출신이 비천하다. 비천한 집안이라서 주변에 뒤지면 더러운 게 많이 나온다"고 가족사에 입을 열었다.

그는 "제 어머니, 아버지는 화전민 출신으로 성남에 와서 아버지는 시장 화장실 청소부, 어머니는 화장실을 지키며 대변 20원, 소변 10원에 휴지를 팔았다. 그 젊은 나이에 남정네들 화장실 들락거리는 앞에 쭈그려 앉아 먹고 살겠다고 그래 살았다"고 말했다.

[군산=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을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2021.12.04. photocdj@newsis.com

[군산=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을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2021.12.04. [email protected]

이어 "우리 형님은 탄광 건설 중 추락사고를 당해 왼쪽 다리를 잘랐다가 이번에는 오른쪽 발목까지 잘랐다고 며칠 전 연락이 왔다"며 "우리 누님은 요양보호사다. 살기 어려워 며칠 전 말썽난 그 요양보호사다. 그리고 청소회사 직원으로 일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아시는대로 정신질환으로 고생하던 형님은 돌아가셨다. 저하고 같이 (가족 중에서) 제일 출세한 사람"이라며 "그 밑에 넷째 여동생은 야쿠르트를 배달하고 미싱사를 하다가 화장실에서 죽었는데 산재 처리도 못했다. 제 남동생은 지금 환경미화원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 집안이 이렇다"고 한 이 후보는 감정이 복받친 듯 목소리가 잠기기 시작했다. 이 후보는 "그런데 누가 집안이 엉망이라고 흉을 보더라"며 "저는 정말 열심히 살았다. 나쁜 짓을 하지 않았다. 최선을 다했고 주어진 일은 공직자로서 할 수 있는 최대치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부정부패하면 죽는다는 생각을 해서 가족들은 (성나)시청 근처에는 얼씬도 못하게 했다. 제게 전화도 못하게 했다"며 "아무도 안 했는데 그 중 한분이 제게 이런저런 요구를 하고 공무원에게 이런저런 지시·요구를 해서 제가 차단했다. (직원들에게) 전화도 받지 말고 받으면 징계한다고 해서 이 사단이 벌어졌다"고 했다.

[군산=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을 방문해 지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2.04. photocdj@newsis.com

[군산=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전북 군산시 공설시장을 방문해 지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2.04. [email protected]

이어 "그렇게 철저히 자신을 관리하며 최선을 다해 여기까지 왔다"며 "원래 경기지사를 재선하려 했지만 3년 만에 다시 불려나왔다. 그 이유는 단순한데 경기지사를 맡겨놓았더니 전국에서 가장 잘하더라. 나라도 맡기면 잘하겠다는 기대 때문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이재명은 아무 것도 가진 것 없이 여기까지 왔다. 제가 돈이 있는가 백이 있는가"라며 "딱 한 가지 있는 것은 세상에 대한 애정"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가슴에 손을 얹고 "제가 (그렇게) 태어난 것을 어쩌겠나. 그러나 진흙 속에서도 꽃은 피지 않나. (출신은) 제 잘못이 아니다"라며 "제 출신이 미천한 것은 제 잘못이 아니니까 저를 탓하지 말아달라. 저는 그 속에서도 최선을 다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 후보가 가족사를 언급한 대목에서 목소리가 잠겨오자 지지자들은 "아이고 훌륭하시다", "열심히 살아았는데"라며 안타까워 했다. 이들은 이 후보의 연설에 '이재명'과 '대통령'을 외치며 환호했다.

[군산=뉴시스] 김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 버스) 전북지역 순회가 이어지고 있는 4일 전북 군산시 군산공설시장을 방문한 이재명 후보가 시장 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12.04. pmkeul@newsis.com

[군산=뉴시스] 김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 버스) 전북지역 순회가 이어지고 있는 4일 전북 군산시 군산공설시장을 방문한 이재명 후보가 시장 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12.04. [email protected]

이 후보가 도착하기 전부터 300명 가량의 지지자들이 몰려들면서 시장은 북새통을 이뤘다. 지지자들은 '전북이 승리의 역사를 함께 만들겠다'는 피켓과 '행정천재 이재명'이란 문구가 적힌 요술봉을 들고 이 후보를 맞이했다.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이 후보는 몇걸음을 떼지 못한 채 가다서다를 반복하며 지지자들의 환호에 손을 흔들며 화답했고 셀카 요청에도 응했다.

지지자로 보이는 한 중년 여성은 "애들 때문에 이번에 꼭 경제 살려야 한다"고 당부했으며 다른 지지자는 "대통령이 꼭 돼 달라. 윤석열은 자격이 안 된다"고 말했다. 한 노인은 "꼭 승리하시라. 국민의 열망이다"라며 이 후보에게 월계관을 건넸다.

이 후보는 시장을 돌며 지역화폐로 젓갈과 반찬, 생선 등을 구입했다. 이 모습을 지켜보던 한 여성이 "잘생겼다. 멋있다"고 소리치자 이 후보는 엄지로 화답하며 "빈말이지만 감사하다"고 해 폭소가 터지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