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미크론에 화들짝…종교시설 방역 강화 결국 '만지작'

등록 2021.12.07 05:01:00수정 2021.12.07 05:18: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역학조사 일부 누락, 연말에 집단감염 우려

"종교시설 방역패스 가능, 자정 작용 필요"

[인천=뉴시스] 백동현 기자 = 6일 오전 인천 미추홀구 교회에 전면 폐쇄 안내문이 붙어있다. 해당 교회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오미크론에 확진된 목사 부부가 운영하는 교회로 알려졌다. 2021.12.06. livertrent@newsis.com

[인천=뉴시스] 백동현 기자 = 6일 오전 인천 미추홀구 교회에 전면 폐쇄 안내문이 붙어있다. 해당 교회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오미크론에 확진된 목사 부부가 운영하는 교회로 알려졌다. 2021.12.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교회를 통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정부가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7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오미크론 환자 및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등 총 34명 중 교인은 1~2번째 환자를 포함해 최소 14명이다. 교회 관련 밀접접촉자만 411명, 선제적 검사 대상자는 369명이다. 당국은 코로나19 잠복기를 고려하면 밀접접촉자 중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방대본 역학조사를 보면 11월28일 인천 소재 한 교회 예배 행사에서 출입 명단을 수기로 관리했는데, 일행 중 1명만 명단을 기입한 정황이 있다. 여기에 방대본은 예배 전후로 소모임 등 다른 모임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접촉자를 특정하기 어려워지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전날 긴급 안내 문자를 보내 해당 교회 실명을 공개하고 방문자들의 코로나19 검사를 독려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이 거세자 지난 6일부터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기존 5종에서 16종으로 확대했으나 종교시설은 제외했다.

이에 대해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기자 설명회에서 "방역패스를 적용할 땐 현장의 실행력을 따지는 데, 종교시설은 출입을 관리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손 사회전략반장은 "종교시설은 출입구를 통해 들락날락하는 부분을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약하고, 정해진 서비스 구매 방법이 있는 게 아니며 여러 목적으로 출입을 하기 때문에 방역패스를 걸기 어렵다"라며 "비슷하게 백화점이나 시장도 그런 특성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종교시설의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는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당국은 연말과 크리스마스를 맞아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방대본은 전날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종교시설의 경우 공동체 생활·장시간 접촉, 예배·찬송시 심한 비말 활동 등으로 감염 위험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시설 및 종교시설이 운영하는 요양·복지·교육시설 등으로 추가 확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초창기 대면예배를 전면 금지했으나 지난 8월 서울행정법원에서 교회 7곳이 대면예배 금지처분 효력 정지 신청을 인용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전문가들은 방역패스 적용을 포함해 종교시설 방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방역패스가 학원은 들어가고 종교시설은 빠지면서 과학적 근거가 없는데 교회에 수만명이 들어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입구에서 방역패스를 충분히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천 교수는 "마스크 착용과 입출입때 손위생을 철저히 하면 방역을 잘 지킬 수 있다"라며 "교회 나름대로 홀수일·짝수일로 예배를 나눠서 하거나 식사 모임을 하지 않는 등 자정 작용도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중심으로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