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SKT AI 스피터 '누구'에 아마존 '알렉사' 탑재…"영어도 이해"

등록 2021.12.21 10:52: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어·영어 알아듣는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선봬

"한국어 AI 호출어는 '아리아'…영어 AI 호출어는 '알렉사'"

SKT AI 스피터 '누구'에 아마존 '알렉사' 탑재…"영어도 이해"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SK텔레콤이 아마존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알렉사'가 탑재된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21일부터 개시했다.

SKT는 AI 스피커 '누구 캔들'에 아마존의 '알렉사 보이스 서비스'를 탑재해 이용자들이 하나의 AI 스피커를 통해 한국어/영어 AI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어 AI 호출어인 '아리아'를 부르면 '누구'를 통해 한국어 서비스 및 한국 콘텐츠를, 영어 AI 호출어인 '알렉사'를 부르면 '알렉사'를 통해 영어 서비스 및 해외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날씨, 뉴스, 감성대화, 캘린더 같은 AI 스피커의 기본적인 기능은 '누구'와 '알렉사' 둘 다 지원하며, '플로'나 '팟빵' 같은 국내 콘텐츠는 '누구'를 통해 무료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인 '툰인'(TuneIn) 같은 해외 콘텐츠는 '알렉사'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누구 멀티 에이전트'가 탑재된 '누구 캔들'은 하나의 AI 스피커이지만 독립된 두 개의 AI 에이전트가 구동하는 것이기에 각각의 작동을 시각적으로 분리해 보여준다.

'누구'와 'Alexa' 모두 아이덴티티 컬러가 파란색임에 착안해, 에이전트가 구동될 때의 LED 색상을 구분해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누구'는 하늘색, '알렉사'는 짙은 파란색으로 LED색상을 차별화 해 현재 어떤 에이전트가 구동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SKT AI 스피터 '누구'에 아마존 '알렉사' 탑재…"영어도 이해"

SKT의 '누구 캔들'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은 '누구' 앱을 업데이트하고, '누구' 앱의 '아마존 알렉사 연결' 메뉴를 통해 계정 연동을 하면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T '누구' 이용자들은 앞으로 '알렉사'가 제공하는 영어 라디오, 날씨, 감성대화 등 다양한 영어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어 영어 학습을 하는 고객들의 경우, 원어민 친구가 생긴 것 같은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누구 캔들 SE'를 내년 초 출시 예정으로 '누구' 디바이스에 지속적으로 '알렉사'를 탑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알렉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한국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이현아 SKT AI&CO(컴퍼니) 담당은 "국내 최초의 음성 인식 AI 스피커로 출발해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나 온 SKT '누구'가 세계 최초의 음성 인식 AI 스피커 알렉사와 만나 국내 최초의 멀티 에이전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께 더 새롭고 풍부한 서비스로 편리함과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