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선제타격' 윤석열에 "한반도 위기 빠뜨릴 부적절한 발언"

등록 2022.01.11 15:45:01수정 2022.01.11 15:58: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토록 쉽게 발언, 우려…즉시 취소하라"

"호전적 지도자…심각한 인식 수준 놀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진심.변화.책임"을 키워드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1.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진심.변화.책임"을 키워드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1.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 대응책 중 하나로 '선제 타격'을 거론한 데 대해 "아무리 가정적 상황이라고 해도 한반도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는 극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최지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하며 "남북한이 대치하고 있는 한반도 전장에서 대북 선제타격은 국지적으로 끝나지 않고, 전면전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높은 극히 위험한 시나리오"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 후보의 무책임한 '선제타격론', 한반도 평화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며 "귀를 의심하게 하는 충격적인 발언"이라고 전했다.

이어 "국내외를 막론해 이처럼 공개적, 직접적으로 대북 선제타격론을 거론한 지도자는 없었다"며 "윤 후보의 발언이 최근 행보와 이어지는 의도적 발언인지, 아니면 실수인지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또 "후보가 나서서 한반도와 동북아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결국 국민 모두를 위기에 처하게 할 수 있는 발언을 이토록 쉽게 하다니 너무나 우려스럽다"며 "윤 후보는 정치 지도자로서 자신이 초래한 위험한 발언을 즉시 취소하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선제타격이라는 것이 곧바로 전쟁으로 이어지는데, '종전 선언을 하지 말아야 한다', '한반도 전쟁 상태 유지해야 한다'는 막말을 해서 국민 지탄을 받은 바 있다"며 "선제 공격을 해서 전쟁술에 의한 평화를 거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말 호전적인 지도자로, 이렇게 대놓고 군사 행동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 대단히 심각한 인식 수준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다"며 "윤 후보는 국민 불안 끼치지 말고 대한민국에 대한 애국심이 있다면 우리 국민들을 7000만 민족을 전쟁으로 끌고 가는 발언은 취소돼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성동구 할아버지공장 카페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고 있다. 방지할 계획이 있나'라는 물음에 "만약 마하 5 이상의 미사일이 발사되면, 거기에 핵이 탑재했다고 하면 수도권에 도달해 대량 살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분 이내다. 요격이 불가능하다"며 "조짐이 보일 때 저희 3축 체제 제일 앞에 있는 킬체인이라고 하는 선제타격밖에는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