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네이버, C레벨 경영진 4명 모두 교체…책임론 털고 새출발 채비

등록 2022.01.13 17:39: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상진 CFO,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로 내정

채선주 부사장 CCO직 내려놓을 예정

네이버, C레벨 경영진 4명 모두 교체…책임론 털고 새출발 채비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네이버의 최고경영책임자(CEO)·최고운영책임자(COO)·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소통책임자(CCO) 등 CXO 4명이 모두 본진을 떠나게 됐다. 직장내 괴롭힘 사태에 대한 경영진 책임론을 완전히 털고, 젊고 새로운 리더십으로 전면 쇄신하겠다는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의지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13일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의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내년 3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또 네이버 최고소통책임자(CCO)인 채선주 부사장은 CCO직을 내려놓는다고 알렸다.

앞서 최인혁 전 COO 겸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지난해 5월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직원의 극단적 선택에 도의적 책임을 지고 같은 해 6월 COO직을 사퇴했다.

또 지난해 11월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 후임으로 최수연 책임리더가 선임됐다. 동시에 김남선 사업개발·투자·인수합병(M&A) 책임리더가 CFO에 내정됐다. 이들은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선임될 예정이다.

▲네이버파이낸셜 신임 대표에 박상진 네이버 CFO 내정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파이낸셜 신임 대표에 박상진 네이버 CFO 내정 *재판매 및 DB 금지

이로써 2007년 NHN 시절 네이버에 합류한 포털 1세대인 한 CEO를 비롯해 창업자인 이해진 GIO와 같은 삼성SDS 출신이자 네이버 창업 초기 멤버인 박상진 CFO, 최인혁 대표, 2000년에 와 대관·홍보·마케팅·인사 등을 두루 거치며 20여년간 네이버의 대외 이미지를 통솔해 온 채선주 CCO까지 C레벨 경영진이 모두 떠나게 됐다.

특히 최고위 경영진이 모두 물러남으로써 직장내 괴롭힘 논란의 책임론을 빠르게 털고 새로운 출발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또 젊고 새로운 글로벌 리더십 강조한 이해진 GIO가 새 술을 새 부대에 붓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도 전해진다.

40대·서울대 공대·하버드 로스쿨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최수현 CEO 및 김남선 CFO 내정자는 '네이버 트랜지션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글로벌 경영을 본격화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새로운 리더십 구축과 조직체계 개편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기존 C레벨 인사들이 경영일선에서 모두 퇴진하기로 했지만, 완전히 떠나는 것은 아니다. 한성숙 대표는 올해 3월까지 현직을 유지하며 업무 인계를 한 뒤 글로벌 사업에서 필요한 조력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채 부사장은 CCO직을 떠나 새로운 리더십의 안정적인 대외 활동을 지원하고 네이버의 전략적인 ESG 활동을 추진하는 역할에 주력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