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尹, 안보 포퓰리즘" vs 윤석열 "일부 방역패스 폐지"

등록 2022.01.16 21:00:00수정 2022.01.16 21:5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李 "총풍·북풍 사건서 한 치도 나아진 게 없는 불치병"

李 "가짜 안보세력 확실히 심판해야…평화가 곧 경제"

尹 "실내에서 대화 안 하면 코로나 전파 매우 낮아"

尹 "기본권 제한, 방역정책 도움 여부 생각해 봐야"

[고성=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강원 고성군 통일전망대를 방문해 전망대 주변을 바라보고 있다. 2022.01.16. photocdj@newsis.com

[고성=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강원 고성군 통일전망대를 방문해 전망대 주변을 바라보고 있다. 2022.0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박준호 최서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6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론 등을 겨냥해 "이제는 버려야 할 구태이자 위험천만한 안보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제1야당의 대통령 후보가 연일 색깔론을 들고 나오고 있다. 종전선언을 반대하는 것을 넘어서 심지어 선제타격까지 말하고 있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러면서 "선거 때만 되면 나오는 보수 정치인들의 안보 포퓰리즘은 가히 병적인 수준"이라며 "과거 총풍사건이나 북풍에서 한 치도 나아진 게 없는 불치병이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안보가 불안한 나라에 어느 해외기업이 선뜻 투자하고, 어느 나라가 신뢰를 보내겠나. 불안한 안보는 주식시장 주가를 떨어뜨리고, 한반도 투자를 줄어들게 하고, 우리 기업이 외화를 빌릴 때 이자도 더 많이 내도록 만든다"며 "모든 피해는 결국 온전히 우리 국민, 우리 기업의 몫"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돈 줄 테니 선거 때 총 쏴달라고 북한에 제안한 집단이 누구인지, 갈등을 부추기고 이산가족의 고통을 외면하고, 이 나라의 미래를 훼손하면서까지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추구해온 집단이 누구인지 국민께서는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 안보를 잘 지켜온 것은 오히려 민주정부"라며 "김대중 정부 때 벌어진 1,2차 연평해전은 모두 우리가 압승했고 노무현 정부 때는 남북 간 군사충돌도, 아까운 목숨 잃은 적도 없었다. NLL도 철통같이 지켰다. 문재인 정부는 군사력을 세계 138개국 가운데 6위로 올려놓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께서 선거병, 안보포퓰리즘을 앞세운 가짜 안보세력, 이번에 확실히 심판해달라"며 "전쟁을 해서 이기는 것은 하책이고, 전쟁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것이 상책이다. 남북이 갈등과 대결 국면보다 평화와 공존, 협력과 신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곧 우리 경제를 위한 길이다. 평화가 곧 경제"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서울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2022.01.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서울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2022.01.16. [email protected]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6일 PC방, 학원, 종교시설 등 일부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를 폐지하도록 한 공약을 제시했다. 또 우수 환기시설을 갖춘 경우 허용 인원 제한과 영업시간을 늘려주는 방안도 제안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과학적 방역 기준에 따른 방역 패스 폐지와 거리 두기 완화를 골자로 한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화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매우 낮은 만큼 방역 패스 폐지를 제안했다.

독서실, 스터디 카페,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영화관, 공연장, PC방, 학원, 종교시설 등 일부 시설이 방역 패스 폐지 대상에 해당된다.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실내에서는 환기 기준 충족 여부에 따라 거리 두기도 완화된다.

윤 후보는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는 실내 시설에서 환기시설 구축 요건을 충족할 경우 '우수 환기업소'로 지정, 현행 4㎡(1.2평)당 1인의 시설 입장 기준을 4㎡(1.2평) 당 2인으로 완화하고, 영업시간 2시간 연장을 허용토록 했다. 식당, 카페, 유흥시설 등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등이 해당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우수 환기업소(환기시설) 요건을 마련하고, 자영업자에 대한 환기시설 개선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질병청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인용, 10분 내외의 자연 환기나 지속적인 환기설비 가동으로 공기 전파 감염 위험은 3분의1 감소하며, 헤파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를 가동할 경우 20분 정도 경과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90% 저감된다고 설명했다.

정권을 잡은 뒤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면 방역패스를 강화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엔 "(오후) 9시에서 11시, 12시가 되면 코로나 활동이 더 활발해지는 것도 아니고, 또 마스크 착용하는 경우 거의 비말에 의한 전파 가능성이 약하다"며 "장기간 함께 있거나 마스크를 헐겁게 차거나 대화를 큰 소리로 말하는 경우에는 위험성도 있다"고 했다.

그는 "9시 영업제한은 모빌리티를 줄여서 방역을 한다는 개념인데, 그것도 하나의 기본권인데 그렇게 제한해서 과연 방역정책에 큰 도움이 됐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기본권 제한은 공익에 한해 예외적으로 하는 건데 재판에서 드러났지만, 기본권 제한으로 인한 공익이 어느 정도인지 정부가 소명을 못했다"고 지적했다.    

오미크론과 같은 전파력이 강한 바이러스의 감염 확산 우려에 대해선 "현재로서는 비말 전파가 1.8m를 넘어가면 마스크를 안 써도 비말전파 안 된다고 보기 때문에 (공약에는) 4㎡당 1명으로 돼있다"며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 바이러스의 90%가 없어진다는 과학적 결과가 나왔으니 그게 된다면 같은 공간에 2배로 들어가도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별도 환기시설을 갖추려면 추가 비용이 든다는 지적이 나오자, 윤 후보는 "신년 기자회견 때도 말씀드렸고 일단 마스크를 쓰는 데에 대한 제한은 철폐하거나 확 줄이자는 것"이라며 "그리고 마스크를 쓰지 않는 식당, 주점, 노래방 이런 데는 우수 환기시설 분류 업소가 되면 이걸 두배로 늘려주자고 말씀드린 건데, 시설 설치해나가는 것을 정부가 재정 또는 금융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얘기는 가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1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방역패스와 관련해 "지하철도 허용하는데 마스크 쓰고 마트 가는 걸 과연 방역패스로 생필품 사려는 기본권을 제한할 필요 있느냐, 대단히 의문"라며 "마스크 쓰고 활동하는 동안에 부스터샷 안 맞았다고 제한하는 건 대단히 과학적 근거가 부실한 거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