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 감리단, 보고서엔 모두 '적합'

등록 2022.01.17 16:57:21수정 2022.01.17 17:38: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구청 제출 감리보고서 11권 모두 '문제없다'

현장은 부실·날림 시공 여파로 일찌감치 '비상'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15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인명구조견을 동원한 야간 수색 작업이 펼쳐지고 있다. 구조 당국이 붕괴 구역에 조명을 비추고 있다. 지난 11일 붕괴 이후 닷새째를 맞이한 이날까지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5명이 실종됐다. 2022.01.15.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15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인명구조견을 동원한 야간 수색 작업이 펼쳐지고 있다. 구조 당국이 붕괴 구역에 조명을 비추고 있다. 지난 11일 붕괴 이후 닷새째를 맞이한 이날까지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5명이 실종됐다. 2022.01.15.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와 관련해 현장 감독 책임을 지는 감리단이 착공 이후 사업을 승인한 서구청에 낸 보고서에는 모든 공정이 '적합하다'고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광주 서구청 등에 따르면, 서구청은 최상층(39층) 콘크리트 타설 도중 붕괴사고가 난 서구 화정아이파크 2단지의 사업계획을 지난 2019년 4월 15일 승인했다.

한 달여 뒤인 2019년 5월 21일 시공사 현대산업개발은 착공했고, 현장 공정·안전 감독의 책임을 지는 감리단은 조달청 계약시스템을 통해 수도권 소재 한 건축사무소가 선정됐다.

이후 감리단은 3개월에 1번씩 사업 승인주체인 서구청에 분기별 감리보고서를 제출했다. 감리단은 착공 이듬 달인 6월을 시작으로 지난해 12월까지 총 11권의 감리보고서를 냈다.

감리보고서 중 건축물 안전과 직결되는 자재·시공 뒤 구조 안정성에 대한 검측 보고엔 검측일, 검측 부위, 검측 내용, 검측 결과가 들어있다. 그러나 층과 공정 개요 내용만 달라질 뿐 결과는 모두 '적합'인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인 검측 수치는 보고서 양식상 담기지 않는다. 감리단·시공사 관계자가 검측, 검측치를 기재한 사진만 첨부됐다.

현행법상 착공부터 준공에 이르는 공사 기간 중 건축물 안전관리 감독 책임은 감리단에 있다.

사고 현장 감리단은 기계·구조체·전기·소방·전기 등 분야별 전문 기술자로 구성됐다. 상주 감리는 7명, 비상주 감리는 1명이다.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지난해 3월께(추정) 공사 관계자가 촬영한 지하층 내부 모습. (사진=독자 제공) 2022.01.1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지난해 3월께(추정) 공사 관계자가 촬영한 지하층 내부 모습. (사진=독자 제공) 2022.01.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보고서와 달리, 실제 현장은 일찌감치 부실·날림 공사 여파로 유지보수 전문업체를 투입했을 정도로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 3월 사고현장 내 지하층에서 촬영한 것으로 보이는 사진에도 구조물 곳곳에 하자로 보이는 흔적들이 눈에 띈다. 시공 도중 건축물을 떠받쳐야할 지하층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하자 감리단 요청으로 전문보수업체가 현장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현장 작업자들은 "문제가 있는데도 유지·보수는 제대로 하지 않고 저임금 노동자를 고용해 땜질 처방만 했다"고 이야기했다.

애당초 부실공사의 싹이 일찌감치 자라고 있는데도 시공 공정 점검과 안전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감리업체가 승인권자에게 보고조차 제대로 하지 않은 셈이다.

송창영 광주대 건축공학부 교수는 "저품질 시공을 못하도록 구조 감리, 안전관리 계획 수립, 안전점검 등 이미 갖춰진 사회안전시스템이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며 "전반적으로 해당 현장에서의 재료, 건축 설계, 시공 방식 전반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구 관계자는 "착공 이후 감리단이 제출한 보고서상 검측 결과는 모두 '적합'이었다. 검측 수치 등 실제 현장 상황은 감리일지에 자세히 적혀 있는데 구청에 보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지난 12일부터 이날까지 HDC현대산업개발 현장사무소, 감리사무소, 공사 관계업체  등지를 압수수색해 설계도면과 작업일지, 감리서류 등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시공사 현장소장 A(49)씨는 건축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돼 수사 중이다.

한편 사고 현장에서는 지난 11일 오후 3시 46분께 201동 39층 옥상 타설 작업 중 23~38층 바닥 슬래브와 외벽 등이 무너져 내려 현재 5명이 실종된 상태다. 이달 13일 지하 1층 난간 사이에서 발견됐던 실종자 1명은 구조 직후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다.

광주시·소방청 등이 참여한 사고수습통합대책본부는 붕괴 일주일째인 이날 구조견·내시경·드론과 중장비 등을 동원한 전방위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아파트 신축 현장 건축물 붕괴 사고 나흘째인 14일 오후 경찰이 공사 현장 내 HDC현대산업개발 현장사무소, 감리사무소, 관련 업체사무소 등 3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2.01.14.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아파트 신축 현장 건축물 붕괴 사고 나흘째인 14일 오후 경찰이 공사 현장 내 HDC현대산업개발 현장사무소, 감리사무소, 관련 업체사무소 등 3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022.01.14.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