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北 도발 말 못하는 정부' 비난에 靑 "아무리 선거라지만 신중해야"

등록 2022.01.17 22:58:25수정 2022.01.17 23:27: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남북미 관계 단편적인 접근 바람직하지 않아"

"외유성 순방?…다음 정부 부담 줄이려고 하는 것"

"아부다비 왕세제 회담 취소, 간곡한 통보 있었어"

"방역패스 중단과 특정 정치세력 주장 전혀 무관"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14일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확산 및 오미크론에 대비한 방역지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1.1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14일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확산 및 오미크론에 대비한 방역지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1.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청와대는 1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북한의 도발이라는 말조차 입에 올리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한 것과 관련, "문재인 정부만 독특하게 그런 대응을 제대로 못하는 것처럼 평가하면 곤란하다"며 "아무리 선거라지만 이런 문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반박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어느 정부든 간에 한반도 평화를 유지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이 매뉴얼처럼 쌓여 있는 것들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은 특히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할 때 보면 북한의 미사일 핵실험 도발이 일주일에 한 번씩, 한 달에 한 번 정도 되도록 빈번했을 때는 전쟁의 공포에 우리가 살았지 않았냐"며 "당장 전쟁이 날 것이다 하는 공포에 사로잡히는 분위기는 저희가 극복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측면에서 남북관계 개선이나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관계의 문제, 이런 것들이 동전의 앞뒷면처럼 다 연결돼 있기 때문에 그렇게 (윤석열 후보처럼) 단편적으로 이런 문제를 접근하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는 생각을 갖는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중동 3개국 순방을 '외유성'이라고 비난한 야권을 향해서도 "2020년, 2021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정상외교도 대면외교가 불가능했지 않았냐"며 "외교 일정이 많이 밀려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대통령은 코로나 때문에 비록 (외교일정이) 순연이 되었지만, 가능하다면 임기 내에 하나라도 더 해야 다음 정부가 누가 됐든 물려줄 자산들이 늘어나고 부담을 줄여준다는 그런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순방에 대해 "방산수출과 건설수주, 수소협력과 공급망 에너지의 안정적 확보, 이런 측면의 성과가 있는지 국민께서 다 보실 것이기 때문에 극히 일부의 비판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예정됐던 모하메드 UAE 아부다비 왕세제와의 정상회담 취소에 대해서는 "우리 대통령이 꼭 임기 마치기 전에 (UAE를) 방문하길 굉장히 원했기 때문에 가게 된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세제가 직접 일정에 나오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 생긴 것 같다"고 답했다.

박 수석은 "(UAE 측에서) 저희에게 그런 불가피한 상황을 설명하고 양해를 부탁하는 간곡한 통보가 있었고, 저희도 검토 결과 충분하게 양해를 했다"며, 심각해진 코로나 상황이나 예멘 반군의 드론 피격 등과 연계한 언론의 해석에 대해선 "여러 가지 해석할 수 있겠지만 절대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보습학원·독서실·영화관·대형마트·백화점 등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중단을 윤 후보의 '방역패스 폐지' 주장과 연결하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선 "전혀 그런 것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박 수석은 "정부가 이미 열린 자세로 다 검토하고 국민 의견을 듣고 있는 것이지, 정치권에서 특정한 세력이나 정치인이 어떤 정치적 의미를 담아서 말한 것에 특별하게 주목하거나 반박하거나 그 결과로 이렇게 됐다고 하는 것은 너무 과한 해석"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