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고 없는 설 연휴를'…범정부 24시간 상황관리

등록 2022.01.18 17: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해철 행안장관 주재 관계기관 회의 개최

식당·카페·주점 방역 및 물가교란 집중 단속

지방공공요금 동결 요청…대선·지선 관리 논의

[세종=뉴시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해 1월18일 오후 정부세종2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제1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해 1월18일 오후 정부세종2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제1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정부가 안전한 설 연휴를 위해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번화가 주변 식당·카페·주점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와 함께 물가 불안을 부추기는 교란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도 벌인다.

행정안전부는 18일 전해철 장관 주재로 올해 첫 중앙·지방정책협의회 및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행안부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방청, 산림청, 질병관리청, 해양경찰청, 경찰청 등 14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설 연휴 안전 관리와 민생 안정 대책의 기본방향을 공유하고, 각 지역 실정에 맞는 세부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행안부는 설 연휴 기간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범정부 24시간 상황관리체계에 들어간다. 관계기관과 지자체는 자체 상황근무반을 편성·운영한다.

분야별 안전 대책은 소관부처에서 수립·시행하도록 했다. 국토부는 교통안전 관리, 고용부는 산업재해 예방, 소방청은 화재 안전, 해수부는 연안여객선 안전 등을 챙기게 된다. 

특히 복지부와 질병청은 코로나19 집단감염 등 특이상황 발생에 대비해 24시간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콜센터를 운영한다. 지자체는 24시간 비상근무를 하면서 번화가 주변 식당·카페·유흥시설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또 행안부와 지자체는 물가 관리를 위한 물가종합상황실을 설치한다. 지자체별 합동점검반을 꾸려 과다 인상, 계량 위반, 가격·원산지 표시 불이행, 매점매석 등 시장 교란 행위는 단속한다.

행안부는 회의에서 지자체에 생활밀접품목에 대한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상·하수도료, 쓰레기봉투료 등 지방공공요금 동결을 요청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상생형 일자리 3만3000개 신설과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위한 국비 7050억원 집행도 신속히 이뤄지도록 독려했다.

그 외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기간 중 공정한 선거문화 조성과 투·개표소 인력 지원 등 공명선거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민원공무원 보호를 위해 지난 1월에 개정된 민원처리법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과 협조을 요청했다.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의 개인정보 오남용 방지를 위한 주기적인 점검 및 감사부서와의 협조체계 구축도 지시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설 연휴 빈틈없는 방역과 생활물가 안정에 중점을 둬 민생의 어려움 덜기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국민들이 조금이나마 명절의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꼼꼼하게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