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콧속 미생물이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신개념 치료제 나오나?

등록 2022.01.20 10:48:50수정 2022.01.20 10:53: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표피포도상구균이 바이러스 진입 인자 발현 줄여"

"코 점막에 표피포도상구균 많으면 감염 저항성 커"

서울대병원 연구팀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 연구 중"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직(왼쪽) 교수와 지정연 임상강사(사진 : 서울대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직(왼쪽) 교수와 지정연 임상강사(사진 : 서울대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콧속의 좋은 미생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 공생미생물인 '표피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epidermidis)'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입 인자 발현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다. 이 공생미생물이 콧속에 많을수록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직 교수팀(지정연 임상강사)은 코 공생미생물인 표피포도상구균이 코 상피세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입 인자 발현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 연구 결과를 20일 공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 세포의 수용체와 단백질분해효소를 진입 인자로 이용해 인체에 침투한다. 바이러스는 코에서 많이 발현되는 'ACE2(안지오텐신전환효소2)' 수용체를 통해 세포 내로 침범한다. 'TMPRSS2(막관통세린계단백질분해효소)'는 ACE2에 달라붙은 바이러스의 돌기 단백질을 분해해 세포 내 진입을 돕는다.

  바이러스의 침투는 이런 수용체와 단백질분해효소가 발현되는 곳에서 주로 이뤄지는데, 대표적인 곳이 바로 코 점막(상피세포)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억제와 전파 제어를 위해서는 코 점막에 분포하는 바이러스의 진입 인자를 억제하는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연구팀은 건강한 사람의 코 점막에 항상 존재하는 약 3000마리 이상의 비강공생미생물의 기능에 주목했다. 공생미생물은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지 않고 상생하는 미생물이다. 그 중 표피포도상구균은 정상인의 코 점막에 가장 많이 분포하는 미생물이다. 연구팀은 이전 연구에서 표피포도상구균이 외부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선천성 면역 물질인 '인터페론'을 만들어내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 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이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표피포도상구균이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도 억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정상인에서 분리 배양한 표피포도상구균을 감염시킨 코 상피세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입 인자인 ACE2와 TMPRSS2의 발현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했다.

건강한 성인의 코 점막에 표피포도상구균이 많이 존재할수록 바이러스 진입 인자의 발현이 줄어든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표피포도상구균이 코 점막에 많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입인자 발현이 낮아 감염에 저항성을 가질 수 있었다. 반면 표피포도상구균이 코 점막에 적은 사람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더 심각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표피포도상구균을 이용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제어할 타깃 물질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됐다.

  연구팀은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 제어 후보 물질 발굴을 위해 비강 공생미생물의 대사체를 분석하는 연구와 호흡기 점막의 선천성 면역기전 증가를 유도하는 새로운 개념의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현직 교수는 "코 공생미생물에 의한 바이러스 수용체 조절을 이용하면 향후 콧속 내로의 공생미생물 이식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흡입형 코로나바이러스 점막 백신의 개발 혹은 감염 확산 억제를 위한 범용 호흡기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셀(Cell) 출판사가 펴내는 융합과학 국제학술지 ‘아이사이언스(iScience)’ 최근호에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