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비행기 탈 때 생체정보로 확인 가능…신분증 부정사용 처벌강화

등록 2022.01.25 11:00:00수정 2022.01.25 11:0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항공보안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오는 28일 시행

비행기 탈 때 생체정보로 확인 가능…신분증 부정사용 처벌강화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앞으로 비행기를 탈 때 증명서나 서류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생체정보나 정보통신기기로도 탑승객 신분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불법탑승 방지를 위해 신분증 부정사용에 대한 처벌은 대폭 강화된다. 

25일 국토부는 승객의 안전과 항공보안을 위한 신분증 제시 및 본인확인에 대한 탑승객 의무를 담은 '항공보안법 시행령'과 '항공보안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오는 28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법이 시행되더라도 항공기 이용 시 신분확인 절차가 이전과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다.

여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추가 신분증명서 제시는 불필요하며, 국내선 이용 시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국제운전면허증 포함),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승무원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선원수첩 등의 신분증명서로 제시 가능하다.

이 증명서가 없는 19세 미만 승객의 경우에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학생증, 청소년증 등으로 신분 확인이 된다.

이외에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증명서나 서류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생체정보나 정보통신기기로도 탑승객 신분이 확인된다.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전국 공항에서 생체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신분증명서를 소지하지 않아도 등록된 생체정보로 5년간 신분 확인이 된다.

또한 정보통신기기를 통해서도 본인 일치 여부가 확인되기 때문에 모바일 정부24,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과거 인정되던 증명서 일부는 제외되며 항공편을 이용하는 사람은 유효·갱신 기간이 지나지 않은 신분증명서를 준비하고 탑승 당일에 꼭 지참해 탑승이 거부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인정되는 신분증명서나 본인 확인 절차에 대해 문의할 때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이나 공항, 항공사에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이번 개정안에는 위·변조 신분증 제시나 부정 사용에 대한 벌칙 조항 등도 포함됐다. 테러, 불법탑승 등 항공사고 방지를 위한 것이다.

위조 및 변조된 신분증을 제시해 본인 일치 여부를 확인 받으려 한 사람은 10년 이하의 징역 등에 처하게 된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테러, 신분증명서 위·변조, 신분증 부정사용 등 항공 안전을 저해하는 위협 요소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윤진환 항공정책관은 "항공기 불법탑승 및 테러 방지를 위해 시행되는 탑승객 안전을 위한 제도인 만큼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는 승객 본인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분실된 신분증으로 탑승하거나 신분증을 위·변조하는 등 보안 위반 사례가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