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 총리 "신규 확진자 1만3천명 넘어…오미크론 확산 현실화"(종합)

등록 2022.01.26 09:13:45수정 2022.01.26 18:48: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9일부터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전국 확대"

"동네 병·의원 확대 …의료계 적극 참여 요청"

"설연휴 고향방문 자제…3차접종 후 방문 당부"

"중대재해법 우려…생명 우선 사회 전환 불가피"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오미크론 확산세와 관련해 "지난 주말 우세종화 이후 불과 며칠 만에 하루 확진자 수가 1만3천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 모두 발언에서 "온국민의 협조에도 불구하고 오미크론의 본격적인 확산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안일한 대처는 금물이지만 과도한 불안감에 휩싸일 필요도 없다"며 "정부는 고령층 3차 접종률을 높이고 병상을 확충하는 한편, 먹는 치료제를 도입하는 등 오미크론에 미리 대비해 왔다"고 했다.

김 총리는 "이제부터는 방역의 최우선 목표를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는데 두고자 한다"며 "또한 국민들께서 오미크론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시지 않도록 상세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행동요령도 명확하게 안내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되는 오미크론 대응 체계 전환에 관해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 체계 전환이 시작된다"며 "오미크론 확산세가 뚜렷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의 43개 의료기관이 참여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1월29일부터는 이러한 체계 전환이 전국으로 확대된다"며 "우선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새로 전환되는 오미크론 대응 체계는 확진자 폭증을 막을 수 없다고 보고 위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이 큰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 기반 위에 있다. 기존 3T(검사·추적·치료) 전략 아래에선 2-3배 전파 속도가 빠른 오미크론 대응에 의료체계의 한계가 있다고 보고 전략을 전환했다.

방역 당국은 지금부터 전국에 오미크론 대응 체계를 적용하면 확진자 발견이 오히려 늦어질 수 있다며 설 연휴(1월29일-2월2일) 종료 이후부터 전국의 방역체계를 오미크론 대응 대응체계로 전환하기로 결론 내렸다.

김 총리는 "설 연휴 기간동안 빈틈없이 준비해 2월3일부터는 전국의 호흡기 전담 클리닉 431개소와 지정된 동네 병·의원으로 확대 시행하겠다"며 "의료계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가까운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찰·검사·치료가 함께 이루어지면 우리는 오미크론에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보건소도 확진자 선별·관리 업무 부담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01.21.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01.21. [email protected]

김 총리는 설 연휴 간 고향 방문을 비롯한 대규모 이동 자제를 거듭 호소했다.

김 총리는 "이번 설에는 가능하면 고향방문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 특히 본인과 부모님 중 어느 한쪽이라도 3차 접종을 마치지 못한 경우에는 만남을 미뤄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어 "불가피하게 고향을 방문할 경우, 그 전에 3차 접종을 마쳐 주시고, 출발 전 진단검사, 대중교통 이용자제, 휴게소 체류시간 최소화를 부탁드린다"며 "방문 시에는 소규모로 짧게 머무르기, KF-80 이상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수칙 준수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했다.

김 총리는 광주 서구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수습에 관해 "고용노동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가동되고 있는 만큼 해당 지자체와 힘을 합쳐 실종자 수색을 포함한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설 연휴 각종 사고 대비에 관해 김 총리는 "다가오는 설 연휴 동안 화재,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가동해 주시고, 취약 시설에 대한 선제적 예방조치에도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27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 "법 시행으로 기업의 부담이 커졌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면서도 "그러나우리는 노동자의 안전을 비용으로 보던 시대를 끝내고, 사람의 생명이 무엇보다 우선인 사회로의 대전환이 이제 불가피하다"며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고용부, 환경부, 국토부 등은 법 시행 후에도 현장안착을 위해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점검하고, 세부지침이 부족해서 막연하게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중소기업 등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지원 노력을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