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586 용퇴론' 與김종민 "한두명 불출마해도 이 정치 안 바뀐다"

등록 2022.01.26 10:21:13수정 2022.01.26 13:1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득권 유지시키는 낡은 제도 용퇴시켜야"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지난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언론·미디어 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당 간사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지난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언론·미디어 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당 간사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586세대(50대·80년대 학번·60대년생) 용퇴론'을 공개 언급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사람 한두 명 용퇴하거나 불출마하는 거로는 이 정치가 안 바뀐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전날 오후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이같이 말한 뒤 "한발 더 나아가야 된다. 제도를 용퇴시켜야 된다. 이 낡은 제도, 기득권을 유지시키는 제도를 용퇴시키는 게 저는 정치 교체의 핵심"이라고 했다..

그는 "송영길 대표가 불출마를 했다. 그러면 그다음에 청년이 그 자리에 도전해 당선이 되면 그런 게 의미가 있겠다"면서도 "그런데 거기에 또 60대의 최영길, 박영길 중에 누구 하나 나올 것 아니냐. 예를 들어 관료를 했거나 장관을 했거나 변호사 했거나 어디 가서 사업해서 성공한 사람이 또 나오고 그런 사람이 당선된다"고 했다.

이어 "2030 청년이 대한민국 35%다. 지금 국회 3%도 안 된다. 이런 국회는 선진 정치에 없다"며 "똑똑한 사람들, 잘난 사람들이 대표가 아니고 국민을 닮은 사람이 대표다. 국민을 잘 알고 국민의 마음을 잘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이 정치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 선거제도를 계속하는 한 (국민) 50% 이상이 지지하는 대통령이 나와야 그 대통령도 사명감이 생기고, 국민들도 과반수를 얻은 대통령이니까 존중해주고 함께해주고 믿어준다"며 "그래서 국민 통합의 구심점이 대통령이 돼야 되는데, 그런 대통령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결선 투표제 같은 제도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아울러 "권역별 비례제라고 하는 게 기본적인 정신이고 유럽 선거 제도의 근간"이라며 "한국 현실에서 그게 좀 어렵다면 권역별 비례제 50% 이게 독일 수준인데 그 정도라도 해야 된다. 그래야 다양한 사람들이 국회에 들어오고 국회 다양한 사람들이 들어와야 국민들이 국회를 신뢰한다"고 언급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 그룹 '7인회'의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는 선언과 관련해선 "뭐 한두 사람이 용퇴를 하고 또 무슨 임명직 안 하고, 이거가 우리 전부가 아니다"라며 "대통령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임명직 안 하겠다, 이거는 괜찮은 거다. 그런데 그것만 가지고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정말 대한민국 바꾸자, 그러려면 정치인을 바꿔야 된다. 그러려면 우리가 이러이러한 제도개혁을 하겠다라고 방향에 대한 약속이라도 하자"라며 "이번 대선 때 우리 후보나 아니면 우리 의원들이 우리 당에서 이런 정도의 국민들에 대한 약속을 하면 중도층의 마음도 움직일 수 있고, 이 진정성 여하에 따라 정말로 대선에 힘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