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 1만명 도래]"내달 3만명까지"…방역패스·거리두기 방향은

등록 2022.01.26 15: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위험군 위주 검사·치료체계로 전환

거리두기 강화 자제…일각 "강화 필요"

청소년 방역패스 확대 강행…3월 실시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대형마트, 영화관, 미술관, 도서관, 학원 등에 적용되던 방역패스가 해제된 18일 서울시내 다중이용시설에 QR코드 체크인 및 방역패스 해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마포구 종로학원 강북본원,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CGV, 고양시 이마트트레이더스, 중구 서울도서관,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2022.01.18.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대형마트, 영화관, 미술관, 도서관, 학원 등에 적용되던 방역패스가 해제된 18일 서울시내 다중이용시설에 QR코드 체크인 및 방역패스 해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마포구 종로학원 강북본원,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CGV, 고양시 이마트트레이더스, 중구 서울도서관,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2022.0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신규 확진자 1만명대가 현실화됐다. 정부는 다음달 최대 3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그러나 충분히 대비하고 있다는 게 정부의 진단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동네병·의원이 코로나19 진단 검사에 참여하고 PCR검사는 고위험군에 우선 실시하는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다음달 3일 전국으로 확대한다.

다만 사회경제적 파장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할 뜻은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 청소년 방역패스 확대를 통해 최근 증가세를 보이는 청소년 확진자 발생을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확진자 증가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거리두기를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나온다.

고위험군 위주 검사→치료…내달 3일부터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국 확대

정부가 내놓은 '오미크론 대응체계'는 고위험군 위주로 검사와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오미크론 변이는 전파력이 높은 대신 무증상·경증 환자가 많은 특성이 있다.

검사량 폭증에 대비해 60세 이상 고위험군과 밀접접촉자는 기존대로 PCR검사를 시행하고, 단순의심자는 신속항원검사(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한다.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검사를 실시해 확진자를 가려낸다.

여기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이 있는 동네병·의원도 참여한다. 독감 등 일반적인 전염병도 동네의원을 찾아 진료받는 '일상 의료체계'로 돌아가는 전략이다.

중환자가 될 위험이 있는 환자는 먹는 치료제로 치료하고, 의료체계는 중환자 중심으로 재편한다. 전국 중환자 병상을 확충해 오미크론 중환자 폭증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전국 중환자실 가동률은 10%대로 여유가 있는 상황이다.

검사체계 전국 확대는 오는 29일부터, 동네병·의원이 참여하는 시스템은 다음달 3일부터 전국에서 확대 실시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확진자 수의 증가는 분명 주의할 지점이지만, 현재 우리나라 대응체계는 오미크론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전국 사적모임 허용인원이 4명에서 6명으로 늘어난 1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업주가 사적모임 허용인원 관련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2022.01.1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전국 사적모임 허용인원이 4명에서 6명으로 늘어난 1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업주가 사적모임 허용인원 관련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2022.01.17. [email protected]

거리두기 강화 최대한 자제…일각선 "강화 필요"


정부는 신규 확진자가 2만명대로 증가해도 거리두기를 최대한 강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지난 24일 향후 하루 2만명이 확진될 경우 거리두기 강화 가능성을 묻는 질의에 "중증 위험이 큰 환자를 빨리 찾아 치료하면 훨씬 큰 확진자 규모를 감당할 수 있다고 본다. 거리두기 강화는 최대한 안 하는 게 좋다"고 밝혔다.

다만 다음달 6일 종료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처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은 오후 9시까지다. 사적모임은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6인까지 가능하다.

일각에선 오미크론 확산 속도를 늦추기 위해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 전파력을 고려하면 더 빨리, 더 많이 발생할 것이다. 거리두기로 증가 속도를 늦춰야 한다"고 말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도 "확진자 규모가 3만명을 넘어 갑자기 폭증하면 의료체계가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렵다"며 "3만명이 넘더라도 증가 속도가 빠르지 않도록 거리두기 등으로 완급을 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역패스 확대는 강행…3월부터 청소년 방역패스 실시

방역패스 확대의 경우 계속 추진한다. 기존 적용시설 중 학원, 독서실·스터디카페, 도서관, 박물관·미술관·과학관, 영화관·공연장, 대형마트·백화점 등 6가지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를 해제했지만 '청소년 방역패스'는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법원이 서울 지역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한 집행정지 판결을 내리자, 정부는 서울시와 협력해 즉시항고했다. 중수본은 "향후 오미크론이 유행할 때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감염이 크게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청소년 방역패스는 계속 유지한다는 방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 지역 청소년 방역패스 판결이 나오지 않더라도 나머지 지역에서는 3월1일부터 청소년 방역패스가 적용된다.

청소년들이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이용하려면 다음달 초까지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다만 청소년 방역패스는 한 달간 계도기간을 거쳐 행정조치는 4월1일부터 시작된다.

향후 유행상황이 악화되면 방역패스를 추가 적용할 가능성도 있다. 중수본은 "학생들에 대한 유행이 빠른 속도로 커지고 대면수업 자체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된다면, 학습시설에서의 감염 전파 규모와 미접종자들의 분포도를 지켜보며 방역패스를 적용할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