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양 박달 스마트밸리 공정성 놓고 여야 대립각

등록 2022.01.27 11:20: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양지역 민주당 27일 기자회견…앞서 국민의힘

기자회견 현장.

기자회견 현장.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안양시 ‘서안양 친환경 융합 스마트밸리 조성사업’(박달 스마트밸리 사업)에 따른 사업자 선정 공정성 파문의 불똥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등 여야 대립 양상으로 옮겨 붙는 모양새다.

민주당 강득구·민병덕·이재정 등 안양지역 의원과 시·도의원은 27일 안양시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업은 안양의 미래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정치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또 “안양시는 공정하고 신속한 대책 마련과 함께 관련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사업 주체인 안양 도시공사의 미흡한 공모 진행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이들은 "안양시 국민의힘이 사업의 중요성을 외면한 채 이미 자신들이 요구한 바 있는 사항을 거론하는 등 여론을 호도하려고 한다"라며 "1인 시위와 현수막 정치 운운 등 협박성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했다.

이어 이들은 "자신들은 이미 관련 사업의 신속하고 공정한 진행 촉구와 안양 도시공사 책임자의 징계를 요구했고, 안양시는 실무협의회와 대책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이달 중순께 공모 심사위원회 재선정을 준비했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기획재정부는 박달 스마트밸리 조성 사업과 관련해 국유재산심의위원회 심의를 위한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며, 기반조사가 마무리되고, 안양시와 국방부 사이에 합의각서가 체결되면 빠르게 순항할 것으로 본다"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이런 사항에서 지방선거가 끝나는 7월 이후로 사업을 미루라는 주장은 황당한 소리이며, 주민들의 염원을 저버리는 행위로, 관련 사업은 대장동과는 전혀 다른 기부대양여 방식"이라고 했다.

또 "안양시 국민의힘 3개 당원협의회가 제안한 것처럼 공모 방법에 있어서 심사위원의 수를 적절하게 하는 등 합리적인 방법을 대책위원에서 논의해야 하나, 이는 이미 자신들이 제안한 사항"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 3개 당원협의회에 정중히 경고한다"라며 "마타도어식의 주장을 멈추고, 오로지 안양시의 미래발전 등을 위해 우리 정치인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3개 당원협의회와 시의회 교섭단체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안양시가 구성한 대책위원회(10인)의 실효성에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공정하지 못한 위장 꼼수 대책위를 전면 개편해 제3자적 중립인사로 편성된 대책위를 구성해야 하며, 불합리한 민간사업자 공모 지침서의 변경·심사 방법 등을 포함하는 재검토가 절대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대책위에 이번 사태의 책임 선상에 있는 시 공무원 6명이나 포함됐다”며 “안양시의 실무책임자인 A 과장을 우선 경질하고 공정한 전문가를 채용하라”고 목청을 높였다.

특히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1인시위와 가두시위, 현수막 게시 등을 통해 최 시장과 안양시 행정 난맥상을 시민들에게 자세히 알리고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겠다"고 했다.

이번 논란은 사업을 주관하는 안양 도시공사가 지난해 9월 ‘공익성 제고’라는 이유로 사업자 재공모를 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논란이 됐던 성남시 대장동 사업에 참여한 ‘천화동인 4호’가 사명을 ㈜엔에스 제이 홀딩스로 바꾸고 사업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여기에 같은 해 12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놓고 채점까지 끝낸 상태에서 국방분야 심사위원 1명의 자격 시비가 일자 안양 도시공사가 결과 발표를 미루다 지난 7일 재심사를 결정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