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대통령실 광화문에…청와대는 국민에게"(종합)

등록 2022.01.27 11:51:11수정 2022.01.27 12:1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권력만 독점하는 靑으로 국가 못 이끌어"

"민간 최고 인재들 모두 국정운영에 참여"

"제왕적 대통령 청산…대통령은 할 일만"

"기존 청와대, 역사관·공원 등 전문가 의견"

민간인재 급여 문제엔 "봉사할 분 많아"

"대통령은 시스템 관리, 개별 인사는 위임"

"집무실 앉아 국민 시위 소리도 들을 것"

TV토론엔 "다자토론, 검증 상당히 어려워"

주식양도세 폐지 공약…"거래세는 유지"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01.2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01.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김승민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7일 국정운영 계획을 발표하며 "새로운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구축될 것이다. 기존의 청와대 부지는 국민들께 돌려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처 위에 군림하면서 권력만 독점하고, 국가적 위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미래도 준비하지 못하는 청와대로는 더 이상 국가를 이끌어갈 수 없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민간에 있는 최고의 인재들, 해외교포도 가리지 않고 모두 모아 국정운영에 참여시키겠다"며 "제가 구상하는 대통령실은 정예화된 참모와 '분야별 민관합동 위원회'가 결합된 형태로 운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새로운 대통령실에서는 참모뿐만 아니라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 관계자들과 각 부처에서 파견 나온 연락관들이 한 공간에서 서로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일할 것"이라며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를 철저히 청산해야 한다. 대통령은 '법의 지배' 틀 안으로 내려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01.2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01.27. [email protected]



윤 후보는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도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 했는데 실패했다"는 지적에 "민관이 합동으로 국정을 운영하고, 대통령은 그 중심에 있는 것으로, 현 청와대 구조는 그런 일을 하기 매우 부적절하다"며 "그래서 광화문 정부청사에 집무실을 만들고, 그 청사 안에는 대통령실 참모들과 여러 민관합동위원회 사무처, 지원조직 회의실이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청와대 사용에 대해선 "필요한 역사관을 만들지, 시민 공원으로 활용한다던지 해서 청와대를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것은 제가 판단할 게 아니고 일단 국민께서 판단하시고 어떻게 활용할지 여러 전문가 의견을 듣겠다"고 답했다.

공공부문에 민간인재를 영입할 시 급여 문제에 대해선 "민간의 최고 전문가들이 사실 이미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더 이상의 자리나 수입을 기대하지 않고도 그동안 쌓아온 경륜과 지식을 국가에 환원하고 봉사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민간 인재의 책임 소재나 검증 문제에 대해선 "책임은 전부 대통령이 지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인사권 역시 최종적 인사권은 대통령에게 있다. 그러나 인사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대통령은 시스템 관리를 하고, 개별 인사는 장관이라든지 위임을 하는 것이 맞지 않나"라고 밝혔다.

광화문 집회 시위 문제에 대해선 "국민들의 직접 목소리도 들어야 하기 때문에 무슨 안전의 문제만 없다면 대통령 집무실에 앉아서 국민들께서 시위하고 항의하는 목소리도 업무에 조금 방해가 되더라도 들으면서 하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한편 국민의힘에서 다시 오는 31일 이재명 후보와의 양자토론을 제안한 데 대해선 "토론의 형태가 합의된 것을 사법부 판결에 반하지 않게끔 하자는 것이고, 물론 제가 다 보고를 받고 승인을 한 것"이라며 "그러나 다른 후보들하고도 다양한 형태의 토론 제안이 온다고 하면, 예를 들어 언론사 초청에 대해서는 검토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민주당에서 4자토론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경선 때) 다자토론을 해보니까 상대방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가 상당히 어렵더라. 그래서 말씀을 드린 것이고 고민을 해보겠다"고 했다.

이날 주식 양도세 폐지 공약을 발표한 데 대해선 "거래세는 현행을 유지하고, 양도세를 폐지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 증시가 상당한 정도로 올라갈 때까지는 증권 거래세만 남겨놓고, 모든 기업 가치가 정당하게 평가받고 우리 증시가 국제적으로도 경쟁력 있는 상황이 오게 되면 우리 통상 종합과세 방식으로 설계해나가면 되지 않겠나"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