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응급시 빠르게…재택치료, 효율적 진단·진료체계 갖춰야"

등록 2022.01.27 16:34: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임승관 안성병원장, 27일 전문가 설명회 참여

확진자 발생 후 20분 내 병원 통보…빠른 진단

'병상 배정 절차' 없어…응급 시 1시간 내 이송

외래진료 지역화…대면 진료·치료제 처방 개선

[서울=뉴시스]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코로나19 재택치료가 원활하려면 기존 중앙의 복잡한 배정 절차 대신 지역 병·의원에서 신속하게 진단·진료가 가능한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외래 치료도 지역 내에서 가능한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은 27일 오후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전문가 초청 설명회에서 "이 부분(재택치료)을 어떻게 하면 효율화할 수 있는지에 관심이 모아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는 29일 검사 체계 전환을 시작으로 다음 달 3일부터 동네 병·의원에서 확진자 진단과 재택치료 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무증상·경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고위험군을 위한 검사·치료에 집중하는 것이다.

전담병원처럼 입원 중심의 의료체계는 수천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이지만, 수만 명 이상의 환자 대응에는 비효율적이라는 판단에서다.

무증상·경증 환자 급증에 따라 재택치료자도 늘어나게 된다. 이에 재택치료 환자를 신속하게 배정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성남=뉴시스] 고승민 기자 =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관계자가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의 증세 등을 화상전화를 이용해 체크하고 있다. 2022.01.21. kkssmm99@newsis.com

[성남=뉴시스] 고승민 기자 =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관계자가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의 증세 등을 화상전화를 이용해 체크하고 있다. 2022.01.21. [email protected]

임 원장은 지난 24일 안성시에서 시행한 '안성시 지역사회 기반 코로나19 관리모형'을 소개했다.

안성시 보건소는 확진자가 발생하면 기초역학조사서만 작성한 후 10~20분 이내에 관내 소재 병원에 알린다. 의료진은 확진자와 전화상담한 후 재택치료 또는 입원, 대면 외래 여부를 판단해 통보한다. 외래진료는 안성 소재 병원에서 진행하며, 입원시 기존 중앙사고수습본부의 병상 배정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재택치료 중 응급 상황으로 연락이 오면 바로 병원으로 이송한다. 임 원장은 이송 과정에서 병상 배정 절차를 거치지 않아 1시간 내에 이송 후 즉시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임 원장은 "하루 확진자가 수백 명이 나오다가 수천 명이 나오고 혹은 수만 명이 나온다면 기존 체계들이 점점 부하가 걸리고, 행정적인 절차가 많을수록 더 삐걱거리는 일들이 발생해 지연될 것"이라며 "(안성시 모형처럼) 의료체계가 지역화하면 훨씬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13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코로나19 재택 외래진료센터에서 의료진들이 환자를 기다리며 업무를 보고 있다. 외래진료센터는 재택치료 대상자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서 대면진료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가까운 외래진료센터를 예약하면 이용할 수 있다. 2022.01.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13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코로나19 재택 외래진료센터에서 의료진들이 환자를 기다리며 업무를 보고 있다. 외래진료센터는 재택치료 대상자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서 대면진료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가까운 외래진료센터를 예약하면 이용할 수 있다. 2022.01.13. [email protected]

재택치료자를 위한 외래 진료 체계 구축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임 원장은 "코로나19 감염자가 안전한 동선으로 진료받을 외래 공간이 더 많이 필요하다"며 "개소 수도 중요하지만, 외래 진료공간이 지역사회 의료전달체계 안에 존재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임 원장은 "지역사회 의원급에서 비대면 진료를 하다가 필요하면 대면 진료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병원에 있고, 엑스(X)선을 찍고 피 검사를 한 뒤 문제가 있다면 바로 입원하는 체계가 존재해야 한다"며 "일반적인 병·의원 진료 공간 안에서 대면 진료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들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선 분리 방안에 대해 그는 "시간을 분리하는 방법일 수도 있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그 의원의 마지막 진료시간에 하거나 예약제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 주차, 엘리베이터 탑승, 대기실 등의 문제를 완벽하게 제어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다"며 "소통하고 토론하면서 (위험을)수용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먹는 치료제 처방 체계에 대해 "27일 0시 기준 408명 처방을 확인했다. 시민이나 정부 당국자 생각보다 저조한 것 같다"며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은 처방을 필요로 하는 시민과 처방과 상담이 가능한 의사의 연결을 튼튼하고 온전하게 만들어가는 것이다. 진료체계를 다시 정비하고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