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피치, 한국 국가신용등급 'AA-' 유지…"올해 3%대 성장"

등록 2022.01.27 22:1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급 전망 '안정적'…"강한 대외건전성 반영"

"소비 회복세 지속…중국 성장 둔화 악영향"

재정수지 개선 전망…"대선 이후에도 안정화"

가계부채 급증·북한과의 긴장 고조 등 우려

기재부 "우리 경제 견고한 기초 체력 재확인"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1일 오전 부산 남구 신선대(아래)와 감만(위) 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2.01.11.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1일 오전 부산 남구 신선대(아래)와 감만(위) 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2.01.1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기획재정부는 국제신용평가사 피치(Fitch)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로, 등급 전망은 '안정적'(stable)으로 유지했다고 27일 밝혔다.

피치는 이날 발표한 자료에서 "한국의 현재 신용등급은 수출 등 강한 대외건전성, 경제 회복 성과 등 강점과 북한 관련 지정학적 긴장, 유사등급 국가 대비 낮은 거버넌스 지수, 고령화에 따른 구조적 도전 요인 등을 균형 있게 반영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신용등급 평가 관점에서 재정 여력은 단기적으로는 국가채무 증가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국가채무비율의 지속적인 상승 전망은 중기적 관점에서 신용등급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3%대로 예상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인구구조 변화가 잠재성장률을 제약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피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오미크론 변이 등 리스크에도 소비 회복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수출은 여전히 견조하겠으나 중국의 성장 둔화 등 영향으로 호조세는 다소 약화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재정수지는 지난해와 비교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얼마 전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을 감안한 결과다.

피치는 "정부의 '적극적 재정 지출 및 재정 적자 용인' 기조가 강화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고령화에 따른 장기 지출 소요가 있는 상황에서 중기적으로 신용등급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재정준칙에 대해서는 "재정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나 여전히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짚었다. 또한 "대선후보들도 경제 회복을 위한 재정 지원을 지지하고 있어 재정 안정화는 대선 이후에도 완만할 전망"이라고 했다.

통화와 관련해서는 한국은행이 올해 2차례 25bp(1bp=0.01%포인트)씩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으로 관측했다.

지난해 높은 물가 상승률은 일시적 현상으로 봤다. 아울러 올해와 내년에는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내외 리스크로는 지난해 집값 상승 등에 따른 가계부채 급증을 꼽았다. 다만 가계 자산, 상환 능력 등을 고려하면 리스크는 잘 억제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북한과의 긴장 상태가 고조되고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남한 측의 대화 재개, 종전 선언 노력에도 비핵화 협상 등에 큰 진전이 없는 상태라고도 했다.

이외에 순대외채권국 지위, 경상흑자 지속, 충분한 외환 보유액 등 견조한 대외건전성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에 따라 예상되는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기재부는 이번 피치의 평가에 대해 "지난 2년간 우리 경제가 보여준 견고한 기초 체력과 강한 회복력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여전히 유효함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신평사는 고령화 등 구조적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 여력 확보를 강조하고 정부의 재정 안정화 노력에 주목하고 있음을 함께 확인했다"며 "국제 신평사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우리 경제의 회복성과 및 정책 방향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등 대외신인도 제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종=뉴시스]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 변동 내역. (자료=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 변동 내역. (자료=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