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시민들, 서울로 몰려왔다…포스코센터 항의집회

등록 2022.01.28 12:55:35수정 2022.01.28 14:2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민단체 250여명 상경 지주사 전환 반대 시위

"지방소멸, 수도권 집중에 앞장서는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설립 결사 반대

포스코, 지역민 위한 진정성 있는 대책 마련해야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출신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50여 명은 28일 오전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의결’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서울 포스코센터 정문에서 "상생 협력 없는 지주사 전환을 반대한다"며 항의 집회를 개최했다.(사진=포항시 제공) 2022.01.28.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출신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50여 명은 28일 오전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의결’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서울 포스코센터 정문에서 "상생 협력 없는 지주사 전환을 반대한다"며 항의 집회를 개최했다.(사진=포항시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50여명은 28일 오전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의결’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서울 포스코센터 정문에서 "상생 협력 없는 지주사 전환을 반대한다"며 항의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상경 집회에서 "포스코 지주사 전환 과정에 주주대책은 있지만, 지난 50여년 동안 환경문제와 많은 어려움을 견디며 포스코와 성장을 함께해 온 지역민들에 대한 상생 대책은 없다"고 항의했다.

 이날 오전 3시 관광버스를 타고 상경한 뒤 오전 8시부터 주주총회를 마칠 때까지 시위를 계속하며 총회장에 입장하는 주주들에게 지역민들의 요청을 전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과 정해종 시의장 등 시의원 전원과 도의원 등 정치권도 이날 포스코의 지주사 서울 설치를 한 목소리로 반대했다.

시민단체들도 ‘지방소멸, 수도권 집중, 포스코가 왜 앞장서나’, ‘포스코 지주사 본사 소재지, 서울 설치 결사 반대’라는 플래카드와 ‘수도권 집중 결사반대’, ‘서울 포스코 NO’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하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앞서 주주총회 전날인 27일에도 이강덕 포항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고우현 경상북도의회 의장 등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공동 성명서’를 통해 지주회사 전환·서울 설치 반대를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국회 방문에 앞서 국민의힘 당사를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 후보를 만나 포스코 지주사의 서울 설치에 따른 지방 소멸 우려를 전달하고 대책 마련을 요청하기도 했다.

 도와 시,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이 전방위적으로 나서 지주회사 전환과 서울 설치를 반대하는 데도 불구하고 포스코가  대책이나 입장 표명 없이 주주총회를 강행하자 이날 상경집회를 벌였다.

하지만 포스코는 이날 오전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지주회사 체제 전환 안건을 가결했다. 이날 임시 주주총회는 의결권 있는 주식수 기준 75.6%의 주주가 의결권을 행사했으며 출석주주 89.2%의 찬성율로 가결됐다.

 안건 가결에 따라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POSCO Holdings Inc.)’는 상장사로 오는 3월2일 출범하며, 그룹의 미래 포트폴리오 개발과 그룹사업 개편, 시너지 확보, 그룹 전반의 ESG경영을 이끄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물적분할 후 신설되는 철강 사업회사는 지주회사의 100% 자회사인 비상장법인으로 철강 생산 및 판매에 대한 일체의 사업을 영위하게 되며 ‘포스코(POSCO)’사명을 그대로 사용한다.

포스코그룹은 지주사 체제 전환을 확정함으로써 기존 철강 중심 회사 이미지 탈피는 물론,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 에너지, 건축·인프라, 식량 등을 그룹의 핵심 기반사업으로 선정해 지주사 중심으로 각 사업들의 경쟁력 제고와 시너지 창출, 미래 신사업 발굴·육성 등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그룹의 균형 있는 성장체제를 구축하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친환경 미래소재 전문 그룹으로 도약할 방침이다.

 한 시민단체 대표는 “지금처럼 포스코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포항시민의 인내와 애정 덕분인데, 지역사회를 위한 투자나 노력 없이 조금씩 수도권으로 빠져나갔다”며 “이제는 지주사 전환을 통해 본사마저 서울로 이전하게 되면, 포항에는 공장만 남기겠다는 의미로 시민들이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국가와 기업이 모두 지속해 발전하고 번영하려면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을 막아야 하는 데 오히려 국민기업인 포스코가 앞장서 지방소멸을 불러오는 지주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포스코가 포항의 아름다운 환경과 백사장을 빼앗고 이제 서울로 떠나는 것은 포항 시민 모두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오랜 기간 동안 고통을 참아 온 시민들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여 지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상생 대책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