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일부터 신속항원검사 확대…"키트 생산능력 충분"(종합2보)

등록 2022.01.28 15:30: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출 물량, 국내로 전환…온라인 가격 모니터링"

저위험군 자가검사키트 '양성' 나오면 PCR 검사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자가진단키트를 정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자가진단키트를 정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김남희 기자 = 오는 29일부터 고위험군이 아닌 코로나19 의심 환자는 전국 보건소 내 선별진료소와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신속항원검사(RAT)를 먼저 실시한 후 양성이 확인되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당국은 국내 RAT 키트 생산 능력은 충분하다며, 적절한 가격에 판매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최장용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의료기기관리과장은 28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기자 설명회에서 "29일부터 보건소에서 신속항원검사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PCR 검사는 29일부터 60세 이상 고령층, 밀접 접촉자, 의사 소견서 지참자, 자가검사키트·RAT 양성자,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 등 고위험군만 우선 받게 된다.

그 외에는 선별진료소 또는 집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하거나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전문가용 RAT를 받고 양성이 확인된 후에만 PCR 검사를 받는다.

자가검사키트 검사는 29일부터 보건소 선별진료소 256곳에서 가능하다. 정부는 앞서 선별진료소에 자가검사키트를 배송했다.

최 의료기기관리과장은 "일시적으로 키트가 부족하거나 설 명절로 인해 구매에 차질이 있을 수는 있으나 국내 생산 능력은 일일 최대 750만개로 충분하다"며 "시중에 충분한 유통을 위해 수출 물량을 국내로 전환하고, 생산시설에서 개별 포장을 대포장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의료기기관리과장은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키트 가격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하고, 관련 단체와 협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음 달 3일부터는 임시 선별검사소 213곳에서도 가능해진다.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는 기존처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현행 체계를 유지하면서 원하는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RAT를 받을 수 있다.

다음 달 3일부터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진찰과 검사가 모두 가능하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등에서는 의료인이 직접 검체를 채취하는 전문가용 RAT를 실시한다.

전문가용 RAT는 PCR 검사처럼 콧속 깊은 비인두 상피세포를 떼 검사하는 방식이다. 코 앞 1~2㎝ 부분의 비강도말 검체를 사용하는 개인용 자가검사키트와 검사 원리는 같다.

RAT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검사비는 전액 무료이며, 의원을 기준으로 진찰료 5000원만 내면 된다.

방역패스 음성확인서 발급에 필요한 검사는 RAT로 대체된다.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하에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하거나 호흡기클리닉에서 전문가용 RAT를 받고 음성이 확인된 경우에만 발급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