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늘부터 고위험군만 PCR 검사…오미크론 방역체계 가동

등록 2022.02.03 06:00:00수정 2022.02.03 09:1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신속항원검사 양성 나오면 PCR로 확진검사

호흡기클리닉 391곳, 병·의원 343곳도 진료

경증 대부분 재택치료…먹는 치료제 처방도

"중증·사망 피해 최소화 위해 전환 불가피"

[서울=뉴시스] 3일부터 코로나19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인은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게 된다. 진찰료은 5000원이며, 양성 판정을 받으면 해당 의료기관에서 재택치료까지 연계한다. 이러한 검사·치료체계 개편은 호흡기전담클리닉부터 적용한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은 413개소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3일부터 코로나19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인은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게 된다. 진찰료은 5000원이며, 양성 판정을 받으면 해당 의료기관에서 재택치료까지 연계한다. 이러한 검사·치료체계 개편은 호흡기전담클리닉부터 적용한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은 413개소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코로나19 방역 체계가 3일부터 전면 전환된다.

다음달께 하루 신규 확진자가 최소 10만명 이상, 많으면 20만명까지 나올 것이란 예상이 나온 만큼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치료 모두 위중증·사망으로 이어지기 쉬운 고위험군 관리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3일부터는 선별진료소와 선별검사소에서는 기침·인후통, 콧물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어도 60세 이상 고령자거나 밀접접촉자, 의사 소견서를 가진 고위험군이 아니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없다.

신속항원검사(RAT)를 우선 받아 양성이 나오면 확진을 위해 PCR 검사를 받고, 음성이 나오면 미접종자에게 24시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서)가 주어진다. 방역 당국은 감염 초기 위음성 가능성을 고려해 1~2일 후 재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앞서 오미크론 변이 우세 지역인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시 등 4개 지역에서는 지난달 26~31일 보건소 선별진료소,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RAT 자가검사키트 검사 총 8만4000건이 이뤄졌다. 그 결과 687건이 양성으로 판명됐으며, PCR 확진 검사 결과 523건(76.1%)이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호흡기전담클리닉 391곳과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 참여하는 동네 병·의원 343곳에서도 진찰비 5000원을 내면 코로나19 진단 검사가 가능해진다. 일부 병·의원에서는 확진자의 재택치료도 관리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전국 439곳 중 391곳은 3일부터 적용되며, 37곳은 이달 셋째 주까지 새 검사체계 운영을 시작한다.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한 동네 병·의원은 1004곳으로 집계됐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 중 확인 작업을 거쳐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최종 명단을 공개할 방침이다. 2차 신청이 마감되는 7일 이후 참여하는 병·의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으로 참여하는 모든 병·의원이 코로나19 진단과 먹는 치료제(경구치료제) 처방, 치료 전 과정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는 치료를 제외한 진단까지만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성남=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달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상황실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와 비대면 진료를 하고 있다. 의료진은 비대면 진료를 통해 팍스로비드 투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처방을 할 수 있다. 처방전을 전송받은 약국은 약을 조제해 환자에게 배송한다. 2022.02.03. photo@newsis.com

[성남=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달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상황실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와 비대면 진료를 하고 있다. 의료진은 비대면 진료를 통해 팍스로비드 투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처방을 할 수 있다. 처방전을 전송받은 약국은 약을 조제해 환자에게 배송한다. 2022.02.03. [email protected]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일반 환자와 코로나19 환자가 뒤섞이지 않도록 사전예약제, 이격거리 확보,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환기·소독 기준 등을 적용하게 된다.

경증·무증상 확진자들은 대부분 재택치료를 하게 된다. 60세 이상 고령자 또는 면역저하자 등은 화이자사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 받을 수 있다.

현재 재택치료 대상자는 약 9만명으로, 현재 의료자원으로는 11만명까지 관리가 가능하다. 방역 당국은 재택치료 관리에 참여하는 의료기관 수를 늘리고 모니터링 횟수를 간소화해 관리 역량을 더 늘릴 방침이다. 방역 당국은 먹는치료제 처방 대상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중증으로 바뀔 경우 병상을 배정해 치료한다.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약 16%, 감염병 전담병원은 39.7%로 여유가 있는 편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많은 국민들이 선별진료소나 혹은 임시선별검사소, 동네 병·의원을 방문해 바로 PCR이 안 되는 불편을 겪게 될 수 있다"며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위험한 환자를 일찍 찾아 조기에 치료해서 중증과 사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검사 체계 전환임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