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맞을까, 말까?"…오미크론 확산에 3차접종 논란 재점화

등록 2022.02.07 16:20: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감염 확산 저지 어렵지만 위중증·사망율은 3차 효과"

당분간 확산세 이어질 듯…동네병원 제 역할해야

고령층·미접종자 감염 늘면 의료체계 부담될 수도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에 따라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RAT)를 받을 수 있게 된 3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 원장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목록을 살펴보며 동료 의료진과 통화하고 있다. 해당 병원은 설 연휴 전에 지정 신청을 했으나, 이날 게시된 목록에서 누락되어 예약 검사자를 받지 못했다. 당초 방역당국은 오늘부터 343곳 병·의원이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으나 목록에는 181곳 병·의원만이 게시되었다. 2022.02.03.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에 따라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RAT)를 받을 수 있게 된 3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 원장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목록을 살펴보며 동료 의료진과 통화하고 있다. 해당 병원은 설 연휴 전에 지정 신청을 했으나, 이날 게시된 목록에서 누락되어 예약 검사자를 받지 못했다. 당초 방역당국은 오늘부터 343곳 병·의원이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으나 목록에는 181곳 병·의원만이 게시되었다. 2022.0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오미크론 변이가 급격히 확산하면서 3차 접종 필요성을 둘러싼 논란이 다시 재점화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백신 추가 접종을 해야만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 급증을 막을 수 있다며 백신의 유효성을 여전히 강조하고 있다.

다만, 백신 접종 만으로는 기존 델타보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의 확산세 자체를 꺾긴 어려운 만큼 동네 병·의원의 코로나 진단·치료를 적극 지원해 재택치료 효과를 높이고 60대 이상 고령층을 중심으로 중증화율을 낮춰 의료체계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7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만5286명으로 사흘째 3만 명을 넘어섰다. 검사 건수 대비 확진자 비율을 뜻하는 검사 양성률은 1주일 만에 3배 이상 급증한 26%로, 검사자 4명 중 1명은 확진 판정을 받고 있다. 특히 오미크론 감염자 중 12%(2719명)는 3차 접종 후에도 돌파감염이 됐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3차 접종을 꼭 해야 하느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재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신규 확진자 폭증에도 불구하고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가 크게 늘지 않고 있는 것은 3차 접종의 효과라고 보고 있다. 위중증 환자 수는 지난달 29일부터 열흘째 2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3차 접종률은 전체 인구의 54.5%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백신 접종 만으로 감염 확산 자체를 저지하긴 어렵다"면서도 "중증화율이 이 정도 수준으로 유지돼 중환자와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하지 않고 있는 것은 추가 접종 효과"라고 말했다.

백신 접종 효과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7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5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8주 간 발생한 위중증 환자의 60.8%, 사망자의 64.5%는 백신 미접종자 또는 불완전 접종자였다. 특히 최근 사망자의 90%는 60세 이상 고령층인데, 이 중 3분의 2 정도가 미접종자다.

방역당국은 이달 말께 국내 확진자 수가 13만 명에서 최대 17만 명까지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애초 예측치(7만 명~12만 명)를 뛰어넘는 규모다. 무증상·경증 감염이 대부분인 오미크론의 특성상 당분간 확산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코로나 진단·재택치료의 중심에 있는 동네 병·의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다. 7일 기준 재택치료자 수는 14만 6445명으로, 방역당국이 최근 제시한 최대 관리 가능 인원(16만 6천여 명)의 88% 가량에 달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재택치료 관리 인원을 한없이 늘리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정부는 확진 초기 행동 매뉴얼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현장에 하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재택치료 중 사망한 국민도 있다"면서 "하루 확진자가 17만 명까지 증가하면 의사 1명당 170명을 관리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원급 의료기관은 상황이 쉽지 않지만, 호흡기 증상 환자를 볼 수 있는 구조를 빨리 만들어 진료 체계를 회복시켜줘야 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보다 치명률이 5분의1 정도 낮지만, 신규 확진자 수가 폭증해 고령층과 미접종자 감염으로 이어지면 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수 있어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3차 접종 효과는 4개월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0세~74세는 지난해 12월, 75세 이상은 지난해 11월 전후 3차 접종을 해 2~3월 중 예방접종 효과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이 교수는 "조만간 입원 환자와 중증 환자도 대폭 늘어날 것"이라면서 "정부는 진단과 역학조사의 효율성을 살려 고위험군은 빠른 시간 내 진단과 투약이 이뤄지게 하고, 중증환자는 신속하게 입원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짚었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미생물학교실)는 "젊은층에서의 감염이 60세 이상 미접종자로 이어지면 위중증화 가능성이 있어 의료대응 체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