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靑 인사 조치, 바람직하지 않아…朴 찾아뵐 계획"(종합)

등록 2022.03.24 11:00: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주 지방 일정…朴 사저 찾을 계획"

"朴 취임식 초청? 전직 대통령 다 와"

박범계에 "검찰개혁 안됐단 자평인가"

한은총재 갈등…"바람직하지 않아"

"여가부 폐지, 국민에 거짓말 하겠나"

靑이전 부정여론에 "조사할 필요 있나"

김부겸 유임론…생각할 상황 아냐"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 마련된 프레스다방을 찾아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2.03.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 마련된 프레스다방을 찾아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2.03.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권지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원과 관련해 "내주부터 저도 지방을 좀 가볼까 하는데 퇴원하셨다니까 한번 (대구 달성군 사저를) 찾아뵐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집무실 앞 프레스 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건강이 회복돼서 사저로 가시게 돼 다행이다. 건강이 괜찮으시다면 찾아뵐까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5월 10일 취임식 초청 여부에 대해선 "아니 원래 전직 대통령은 다 오시게 돼있지 않나. 당연히"라고 답했다.

그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전날 윤 당선인의 사법개혁 공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한 데 대해선 "이 정부에서 검찰개혁이 검찰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한 건데, 5년 동안 했는데 안 됐다는 자평인가"라고 웃었다. 그러면서 "나는 오히려 독립적 권한을 주는 게 독립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장관 수사권이라는 게 실제 해보면 별 필요가 없다. 자율적으로 의견 조율을 할 수 있는 거다"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인사권 갈등에 대해선 "하여튼 제 입장은 저도 임기 말이 되면 그렇게 하겠지만, 원칙적으로 차기 정부와 다년간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 조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에 대해선 "회동 문제는 또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했다.

한은총재 지명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데 대해선 "저는 원론적 입장이 그런 거다. 새 정부와 장기간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가 급한 것도 아닌데 저는 원론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아직 총리 후보 내각을 생각할 상황은 좀 이른 것 같다"고 전했다.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선 "공약인데 그럼, 내가 선거 때 국민에게 거짓말한다는 얘기인가"라며 의지를 강조했다.

청와대 집무실 이전 관련 일부 여론조사에서 반대 여론이 높은 데 대해선 "많은 전직 대통령이 선거 때 청와대에 나오시겠다고 했고, 국민들이 좋게 생각했다. 새로이 여론조사 할 필요가 있나"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두 번이나 말씀하셨고, 여론조사해서 몇 대 몇은 의미가 없다. 국민들께서 이미 정치적인, 역사적인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김부겸 총리 유임설에 대해선 "저는 개인적으로 가까운 사이다. 아마 그런 걸 가지고 생각한 모양인데, 총리 후보에 대해서 생각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