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실외마스크 벗고, 격리 풀고…'방역 해제' 5주간 이어진다

등록 2022.04.16 05:00:00수정 2022.04.16 05:58: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실외마스크 2주뒤 상황보고 결정

감염병 등급 하향 4주뒤 격리해제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 지난 15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는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내용을 전면 해제한다고 밝혔다. 행정 조치를 동반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중단하는 건 지난 2020년 3월 이후 757일 만이다. 2022.04.15.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 지난 15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는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내용을 전면 해제한다고 밝혔다. 행정 조치를 동반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중단하는 건 지난 2020년 3월 이후 757일 만이다. 2022.04.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오는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해제된다. 그러나 실외 마스크 의무조치는 향후 2주간 방역 상황을 보고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는 이르면 내달 23일 가능할 전망이다. 오는 25일 코로나19의 법정 감염병 등급을 1급에서 2급으로 낮추고 4주간의 이행기를 거친 뒤 안착기에 돌입하면 격리조치가 사라진다.

그러나 안착기로의 전환 시점은 코로나19 유행과 체계 전환 속도에 따라 늦춰질 수 있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상황총괄단장은 지난 14일 기자단 설명회에서 "잠정적으로 이행기를 4주정도로 생각하지만 확정된 건 아니다"라며 "4주가 지난 후 유행 규모나 치명률, 위중증 환자 규모, 의료체계 대응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보면서 이행기를 더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5주 내에 '일상 회복' 재도전의 성패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16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은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중환자 병상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44일 만에 중단된 바 있다. 당시 정부는 숙박할인쿠폰 78만장을 제공하는 등 경기 진작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중환자실 병상 확보는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중환자와 사망자가 속출했다.

정부는 이번에도 거리두기 해제에 맞춰 야구, 농구, 배구 등에 반값 할인티켓을 제공하고 '대한민국 숙박대전' 행사를 통해 숙박요금을 지원한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정부의 새 거리두기 조정안에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일부 해제 방안이 논의되고 있던 지난 14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손에 들고 있다. 2022.04.14.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정부의 새 거리두기 조정안에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일부 해제 방안이 논의되고 있던 지난 14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손에 들고 있다. 2022.04.14. [email protected]

중증 병상도 빠르면 이행기부터 감축될 수 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감염병 전담병상은 단계적으로 줄이고 중증 병상은 현재체계를 유지하는 게 원칙"이라면서도 "만약 확진자와 중증환자가 줄어든다면 병상은 이행기 동안에도 감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봄철 이동량을 관리하고, 위중증 환자 급증을 대비해 중환자실 규모를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확진자가 하루 10만명 이상 나오는 상황인 만큼 (일상회복 후) 다시 증가해 사망자가 줄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며 "자연스럽게 병상 숫자가 조정되겠지만 당분간은 경과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봄철이라 사람들이 쏟아져나올 텐데 그러면 확진자가 크게 늘 수 있다. 쿠폰 뿌리는 소비진작책은 천천히 해야 한다"며 "환자가 줄어든다고 바로 격리병상을 해제하면 변이가 재유행했을 때 그만큼 빠르게 병상수를 늘릴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15일 거리두기 전면해제 브리핑에서 "관련 지표가 거리두기를 재개할 정도로 악화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을 것이라 판단한다"며 상황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