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30일~내달 22일 요양병원·시설 접촉면회 한시 허용

등록 2022.04.22 08:42:09수정 2022.04.22 08:44: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월 가정의 달 계기 가족 간 접촉면회 한시적 허용키로

김 총리 "확진자 40% 이상 감소…의료대응 여력 충분"

"의료진 비상주 요양시설 대비 기동전담반 상시 운영"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발표하고 있다. 2022.04.15.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발표하고 있다. 2022.04.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안채원 기자 = 정부가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그동안 중단됐던 요양병원과 시설 입소자에 대한 접촉면회를 한시적으로 허용키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 발언에서 "곧 가정의 달인 5월이 시작된다. 호전되고 있는 방역상황을 고려해 그동안 중단됐던 요양병원과 시설에서의 접촉면회를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한시적으로 허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족 간의 단절로 애타는 마음을 고려한 조치이지만 감염에 취약한 고령층의 안전이 소홀이 되어서는 결코 안될 것"이라며 "방역당국에서는 철저한 방역조치 아래 접촉면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코로나19 확산 추세와 의료대응 역량에 관해 "일 평균 확진자 수가 지난주보다 40% 이상 감소하고 있고, 중증 및 사망자 감소세도 지속되고 있다"며 "최근 중증병상 가동률은 40%대 초반을 유지하는 등 의료대응 여력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다음주부터 본격 시행되는 영화관, 종교·실내체육시설, 철도·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에서의 음식물 섭취 허용에 대해선 "규제가 없어졌다고 해서 감염의 위험이 사라졌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이 규제를 해제함으로써 생긴 방역의 빈틈을 해소하려면 이용자들의 방역수칙 준수와 업계의 자율적인 감염예방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질서있게 일상회복을 추진해 나가되, 고령층과 노인 요양시설 입소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관리는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며 "4차 접종 후 4개월이 경과한 60세 이상 어르신들께서는 다음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차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3차 접종 후 10주가 지나면 백신 효과가 감소하다가 4차 접종 이후 중증화·사망 예방효과가 상승한다는 국립감염병연구소 분석에 따라 60세 이상 고령층의 4차 접종을 독려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김 총리는 "각 지자체에서는 요양병원과 시설에 대한 방문접종을 확대하는 4차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면서 "의료진이 상주하지 않는 요양시설 입소자의 중증화 방지를 위해 의사와 간호사로 구성된 요양시설 기동전담반을 상시 운영하고, 먹는 치료제 처방도 확대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 총리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일상회복이 차츰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며 "이는 우리 의료대응역량이 충분히 확보되고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방역 실천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일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의료진과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면서 "정부는 어렵게 시작된 일상회복이 중단없이 계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