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홍근 "국힘, 한덕수 인준 요구 전 사과하는 게 도리"

등록 2022.05.12 16:24:30수정 2022.05.12 16:3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덕수 문제점 먼저 돌아봐야…'발목잡기' 언급 부적절"

"정호영·원희룡 등 임명 강행시 국회 해임 건의안 고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여동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에 협조할 것을 촉구하는 국민의힘을 향해 "추천한 후보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먼저 돌아보고 국민께 사과와 양해를 구하는 게 도리"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MBN 프레스룸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찬성 안 해주냐'고 (야당의) '발목잡기'로만 언급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자는 데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며 "다만 국민의힘 쪽에서는 가결, 즉 찬성을 전제로 처리해달라는 요청이고 저희는 의원총회를 열어 우리 당 입장을 최종 정리해야 되는 거라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견이 있기는 하지만 (임명동의안) 처리 절차는 밟아나가야 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다만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이낙연 초대 총리 임명동의안 처리에 (국민의힘이) 보이콧으로 들어오지 않았고, 두번째 정세균 총리에 대해서는 아예 반대 입장으로 당론을 모았다. 세번째 김부겸 총리도 보이콧해서 (임명동의안 국회 처리 때) 참석 안 했다"며 "본인들이 그동안 해 온 것을 먼저 돌아보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후보자는 말 그대로 대한민국 공직자의 중심에 서기 위해 나온 분이고, 그만큼 모범과 본보기가 돼야 한다. 그런데 총리하고 나서 대형 로펌에 가서 서민은 상상도 못 할 고액의 돈을 받지 않았나"라며 "본인이 다시 공직에 올 생각이 있었으면 이렇게 관리했으면 안 되는 것이고 그런 면에서 부적격 입장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덕수 총리 후보자의 인준 문제를 한동훈 법무부 후보자의 거취 문제와 연계할 수 있냐는 취지의 질문에 "물건도 아닌데 마치 흥정하듯이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결코 연결할 문제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동훈 후보자와 관련한 민주당의 입장은 명백하다"며 "자녀 스펙 쌓기를 통해 '내로남불'의 모습을 보여줬다는 것뿐만 아니라 부동산 증여의 도덕성 문제(가 있고), 윤석열 정부가 (한 후보자 임명으로) 검찰공화국을 만들고 있다고 저희는 본다"고 한 후보자 임명 반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 상황에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원희룡 국토교통부·정호영 보건복지부·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김현숙 여성가족부·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 "향후 실제 임명이 강행된다면 국회에선 해임 건의안이나 이런 부분도 장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그것 또한 대통령이 최종 결정하겠지만, (장관) 임명 과정에서 정당성도 잃고 업무 과정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결국 국민 뜻을 받들어 그런 것(해임 건의)도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