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박완주 성비위에 "피해자·가족·국민께 사과"(종합)

등록 2022.05.12 20:01:35수정 2022.05.12 20:5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1년 연말 발생…심각한 수준의 성범죄"

"재발 방지 대책 마련…당헌·당규 개정 추진"

"피해자 중심주의 입각…2차 가해 강력 처벌"

"사과 여부 보고 못 받아…제명안 만장일치"

"김원이 2차 가해 의혹 조사 명령 내려져"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2일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 등을 위한 후속 조치를 약속했다.

윤호중,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저녁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허리를 숙이며 "피해자분과 그 가족분들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박완주 의원의 사건은 2021년 연말에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성범죄"라며 "피해자는 자체적으로 사건을 해결하려고 했으나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았고 4월 말 경 우리 당 젠더신고센터로 신고가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대위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증거를 바탕으로 사건의 심각성을 확인했고 오늘 박 의원에 대한 제명 결정을 하게 됐다"며 "민주당은 앞으로 당내 젠더폭력에 더욱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의혹이 제기돼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고 예외없이 최고 수준의 징계를 하겠다"며 "재발 방지와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노력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방선거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젠더폭력상담신고센터를 통한 성비위 제보와 조사, 징계를 이어갈 것"이라며 "온·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2차 가해, 여성 비하 발언, 성폭력성 발언에 대해서도 고발 조치하고 피해자를 법적으로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 권력형 성범죄 근절과 성평등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해 당헌·당규 개정과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위원장은 "재발 방지 대책 마련도 게을리하지 않겠다"며 "지방선거 출마자 전원을 대상으로 성범죄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서약서도 받겠다. 여성을 인격체로 보지 않는 잘못된 인식을 반드시 도려내겠다"고 전했다.

이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피해자께서 국민들께서 됐다고 하실 때까지 계속해서 사과드리겠다.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박지현(오른쪽)·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박지현(오른쪽)·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email protected]


윤 위원장은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 감히 용서를 구할 엄두도 나지 않는다"며 "국민께서 내리시는 질타와 비판을 반성하는 마음으로 받겠다. 더 꾸짖어주시고 비판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민주당은 성비위 사건 일체에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며 "당내 성비위와 관련해서는 철저한 무관용의 원칙을 견지해서 엄중하게 즉각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2차 가해 또한 강력하게 처벌할 것이며 이에 대한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와 함께 피해자의 법적 조치에 대해서는 끝까지 당이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당내 성폭력 재발을 막기 위한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피해자의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적 시스템을 더 체계적으로 정착시키겠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민주당의 입장을 밝히기 위해 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민주당의 입장을 밝히기 위해 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2. [email protected]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제명 처분 이후 박 의원이 피해자에 대해 사과했는지 여부는 보고받지 못했다"며 박 의원의 제명안은 비대위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밝혔다.

박 의원에 대한 법적 조치나 국회 차원의 징계에 대해서는 "국회의원으로서 받아야 할 징계처분은 국회 윤리특위에 신고하고 제소해야 다루게 된다"며 "지도부 입장은 국회 윤리특위에 이 문제를 제소할 것이고 윤리특위 결과에 따라 이후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의 성비위를 시인했냐는 질문에는 "본인의 시인 여부가 오늘 조치에 반영되거나 중요하게 감안되거나 그런 것이 아니다"라며 "조사 결과 여러가지 증언과 사실이 확인됐다고 봤기 때문에 제명조치를 취했다"고 답했다.

김원이 의원의 2차 가해 논란과 관련해서는 "비대위원장의 지시로 2차 가해 부분에 대한 조사 명령이 내려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시가 있었으니 조사에 착수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국회에 있는 인권센터에 접수돼있는 건이고 윤리특위에서 조사가 진행될 수 있게 당에서도 요청하겠다고 이해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당 차원의 전수조사 계획에 대해 "사안의 성격상 전수조사가 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다. 피해자의 보호문제가 크다"며 "이런 사실은 일정 정도 시간이 끌리다가 접수되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든 접수되면 관련 사안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해서 바로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