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희룡 "모든 것 바쳐 주거안정…규제 정상화 공약대로 추진"

등록 2022.05.16 14: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우선 과제로 '서민과 중산층 주거안정' 꼽아

"이념 앞세운 정책으로 주거 안정 이룰 수 없어"

"100일 내 250만호+α의 주택공급 계획 발표"

"규제 정상화, 혼란 방지 위해 마스터플랜 수립"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원희룡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취임사를 통해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안정을 통해 집이 신분이 되는 현대판 주거신분제를 타파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지난 5년간 주택 가격은 폭등했고, 자산 격차는 커졌고, 부동산은 신분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첫 국토부 장관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저에게 주어진 책임을 잘 알고 있고, 국토부에 대한 국민의 걱정과 애정, 기대도 잘 알고 있다"고 취임사를 시작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 국토교통부의 목표는 '주거 안정'과 '미래 혁신'이라며 "제 모든 것을 바쳐 목표를 이뤄내겠다"고 각오를 내비쳤다.

원 장관은 이어 "정책은 철저히 실용에 바탕을 둬야 한다. 이념을 앞세운 정책으로는 주거 안정을 이룰 수 없다"며 전 정부 부동산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서민의 내 집 마련, 중산층의 주거 상향과 같은 당연한 욕구조차 금기시하는 것은 새 정부의 국토부에서는 있을 수 없다"며 "집이 없는 사람은 부담 가능한 집을 살 수 있고, 세를 살더라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정부 출범 후 100일 이내에 '250만 가구 플러스 알파(+α)' 규모의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지역별·유형별·연차별 상세물량과 가장 신속한 공급방식을 포함한 구체적인 계획"이라며 "수요가 많은 도심 공급에 집중해 집값 안정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원 장관이 직접 지자체장과 청년·무주택자, 건설업체, 전문가 등을 만나 목소리를 듣고 탄탄한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청년원가주택, 역세권 첫집의 사전청약도 조기에 추진한다는 뜻도 분명히했다. 원 장관은 " 파격적 재정·금융지원, 청년 맞춤형 LTV·DSR 적용, 세제혜택 등을 통해 기초자산이 부족한 청년도 내집 마련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규제완화 공약과 관련해서는 "재개발·재건축사업, 금융·세제 등의 규제 정상화도 관계부처와 함께 공약대로 추진하겠다"며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질서 있게 실행해 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주거안정의 다른 한 축인 주거복지 강화도 중점 추진하겠다"며 "공공임대주택의 양적 확대에서 벗어나 질적 혁신, 차별과 배제 없이 함께 잘사는 임대주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촘촘하고 빠른 교통망 구축을 통해 출퇴근 불편을 덜어드리고 모든 지역이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