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해외발 변이' 국내 침투 공포…격리의무 해제 미뤄지나

등록 2022.05.18 07:01:00수정 2022.05.18 07:0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국·남아공 유행 변이 유입·국내 전파 확인

입국자 검사도 곧 완화…감시 느슨해질 수도

검사·치료비 유료화 새 정부로선 부담 될 듯

인수위 5월 안착기 전환 부정적 견해 피력해

[서울=뉴시스]오미크론 변이. (일러스트= 뉴시스DB) 2022.05.18

[서울=뉴시스]오미크론 변이. (일러스트= 뉴시스DB) 2022.05.18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이 현실화됨에 따라 오는 20일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의무 해제 등 '포스트 오미크론' 안착기 전환이 연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인 국무총리와 중대본 1차장인 보건복지부 장관 자리가 공석인데다 질병관리청장도 교체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즉시 안착기로 넘어가기엔 부담이 따른다는 지적이다.

18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국내에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행한 BA.4 변이 1건과 BA.5 변이 2건이 확인됐다.

BA.4 감염자는 남아공에서 지난달 27일 입국한 확진자이며 BA.5는 각각 터키에서 지난 8일 입국한 확진자, 국내에서 확진된 감염자다.

BA.4 및 BA.5는 스텔스 오미크론보다 전파력이 빠른 것으로 알려진데다 자연면역 및 백신을 통해 형성된 항체를 회피한다는 보고가 제기된 만큼  유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스텔스 오미크론'(BA.2)보다 전파력이 23~27% 높은 것으로 알려진 BA.2.12.1 변이도 13건이 더 늘어 총 19건이 됐다. 신규 발견된 사례 중 2건은 국내감염 사례로, 지역사회 전파를 통해 확진된 것으로 추전된다.

오는 23일부터는 해외입국자의 입국 전 검사에 유전자증폭(PCR) 검사 외에 정확도가 떨어지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도 인정된다.

나아가 오는 6월부터는 입국 1일차에 시행하는 PCR검사를 1~3일 이내에 실시하면 되고, 입국 6~7일차 자가신속항원검사도 권고로 변경되는 등 검사가 완화된다. 이 경우 변이 유입이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할 기제가 사라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방역 당국은 아직 국내 확산을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면서도 변이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입장이다.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달 29일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이 입국장을 나서고 있다. 2022.05.17. mania@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달 29일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이 입국장을 나서고 있다. 2022.05.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BA.2.12.1이라든가 BA.4, BA.5의 경우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새롭게 우려변이로 분류하지 않고 있다"면서 "우려변이로 새롭게 등장할 가능성은 아직 낮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확진자 수는 8주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낀 지난 5~8일 징검다리 연휴 당시 전주 대비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으나 이후 꾸준히 감소세가 나타나고 있다. 방역 당국도 전국의 코로나19 주간위험도를 3주째 '중간'으로 평가했다.

다만 전파력을 의미하는 감염재생산지수(Rt)는 0.90으로 7주 연속 1미만을 유지했으나, 감소세는 다소 둔화됐다. 위중증 환자 수는 300명 아래로 떨어지거나 사망자 수가 충분히 감소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는 방역 당국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확진자의 7일 격리의무가 해제될 경우 국가의 치료비 지원이 중단되고 확진자의 검사·치료비 본인부담이 늘어나는 만큼 새 정부로서는 결정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더욱이 보건복지부는 현재 수장인 장관 자리가 공석이다. 지난주에 이어 18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도 이기일 1통제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주재한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회문화분과 위원이자 코로나 비상대응특별위원회 회의에도 참여했던 백경란 신임 질병청장이 격리의무 해제에 반대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지난달 말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5월 말께 격리의무 해제 여부를 결정한다는 문재인 정부 방침에 대해 "성급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질병청은 이처럼 확진자 격리 조치가 한 달여 연장된다는 관측과 관련해 "현재 결정된 바 없다"며 "유행 상황과 의료체계 준비 여건, 사회적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환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