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올해 韓경제 민간소비 반등에 2.8% 성장…물가 1.7→4.2% 대폭↑

등록 2022.05.18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DI '2022년 상반기 경제전망' 발표

11월 전망치 3.0%보다 0.2%p 하향

민간소비 3.7% 증가…성장률 웃돌아

내년 성장률 수출 둔화로 2.3% 그쳐

[세종=뉴시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년 상반기 경제전망'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진욱 KDI 전망총괄,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사진=KD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년 상반기 경제전망'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진욱 KDI 전망총괄,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사진=KD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세계 경제 둔화에 따른 투자 위축으로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가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국제유가가 급등하는데다가 민간 소비도 점차 회복되면서 올해 소비자물가는 4.2%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11월 전망치인 1.7%보다 2.5%포인트(p)나 상향 조정했다.

KDI, 성장률 전망치 3.0→2.8% 하향

KDI는 18일 발표한 '2022년 상반기 경제전망'에서 올해 한국 경제가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11월 전망치 3.0%보다는 0.2%p 눈높이를 낮췄다. 올해 투자 위축이 예상되지만, 경제회복에 따른 민간소비가 반등하면서 성장률 추락을 어느 정도 방어할 거라는 판단이다.

KDI의 이번 전망치는 지난해 말 정부가 제시한 성장률 목표치 3.1%나 지난 2월 한국은행에서 전망한 성장률 3.0%보다 낮은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12월 전망치 3.0%보다도 낮다.

다만 국제통화기금(IMF·2.5%), 3대 신용평가사인 피치(2.7%), 무디스(2.7%),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2.5%)나 국내 경제 연구기관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2.5%) 전망치보다는 높게 제시했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은 "1분기까지는 민간소비가 안 좋았던 대신 수출이 개선됐다면 2분기부터는 민간 소비는 개선되고 수출의 증가세는 둔화되는 흐름의 전환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 실장은 성장률 하향 전망과 관련해 "1분기 민간소비가 안 좋았던 측면이 반영됐다"며 "원자재 가격 상승이 지속되면서 수입 물가가 올라간 것도 국내경제 하방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와 시장금리가 인상된 점, 대외여건이 많이 안 좋아지면서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한 부분 등을 반영해 전망치를 조정했다"고 부연했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서울 도심 음식점 앞에 음식 메뉴가 적혀 있다. 2022.05.04.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서울 도심 음식점 앞에 음식 메뉴가 적혀 있다. 2022.05.04. [email protected]



올해 물가 4.2% 상승…14년 만에 최대 전망

부문별로 보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기존 1.7%에서 4.2%로 2.5%p 상향 조정됐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2%를 기록하면 2008년(4.7%)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올해 경기 회복세와 함께 국제유가 급등의 영향으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거라는 전망이다. 이는 올해 원유 도입단가(두바이유 기준)를 배럴당 105달러 수준을 유지할 거라는 계산이 반영됐다.

근원물가는 공업제품 가격과 외식가격이 높은 상승세를 지속해 3.1%의 상승률이 예상된다. 근원물가는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의한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를 의미한다.

정 실장은 "올해 2~3분기 물가상승률이 정점을 찍고 4분기부터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여기에는 물가상승률을 억제하는 기준금리 인상 등 통화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간 소비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크게 상회하는 3.7% 증가를 점쳤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가운데 재정지원 효과도 반영되면서 올해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반등할 것으로 봤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한 급등세가 조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4.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투자 역시 건설비용 상승으로 1.3% 쪼그라드는 등 부진이 예상된다.

수출과 수입은 각각 5.1%, 4.8%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국가 간 인적 이동이 점진적으로 재개되며 서비스 부문에서 개선되지만, 대외 여건 악화로 상품 부문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전년보다 둔화될 거라는 것이다. 경상수지는 수출입 물량의 증가세 둔화와 교역조건 악화로 전년(883억 달러)보다 많이 축소된 516억 달러에 그칠 거라고 제시했다.

올해 취업자 수는 대면서비스업 회복으로 60만명 증가하며 고용 호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봤다. 실업률은 작년(3.7%)보다 크게 하락한 3.1%로 점쳤다.
[서울=뉴시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59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이 편성될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0.4%포인트(p)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59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이 편성될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0.4%포인트(p)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email protected]



내년 성장률 2.3%로 하락…"수출 중심 경제 성장 제약"

내년 우리 경제는 수출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올해(2.8%)보다 하락한 2.3%로 전망된다.

다만 민간 소비는 3.9%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우리 경제의 성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판단했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올해 부진을 벗어나 내년에는 각각 2.4%, 2.3% 늘어나며 오름세 전환이 예상된다.

수출은 서비스 수출을 중심으로 2.8% 증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수입은 4.8% 증가가 예상된다. 소비자물가는 국제유가 안정으로 공급 측 요인이 축소되면서 2.2%로 상승 폭이 작아질 전망이다.

고용은 내년에도 양호한 흐름이 예상되나 올해 큰 폭의 증가세에 따른 기저효과로 증가 폭이 12만명으로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실업률 역시 3.3%의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KDI는 원자재 수급 불안과 글로벌 공급망 교란이 장기화되거나 중국 경기가 급락하는 경우 수출을 중심으로 우리 경제의 성장세가 제약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KDI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러시아와 서방 측 갈등이 격화되며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글로벌 공급망 교란이 지속될 경우 수출과 투자가 제약되며 제조업 중심으로 경기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이 코로나19 확산 지역을 봉쇄하는 극단적인 방역 정책을 지속할 경우 중국 수요 감소에 따른 수출 둔화, 중국에서 조달하는 중간재 수급 차질 등으로 우리 경제에 작지 않은 하방 위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가속화되고 경제기초여건이 약한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 회복세가 제약될 경우 우리 경제의 회복세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파급될 가능성도 있다.
[상하이=AP/뉴시스] 중국 상하이 서부가 코로나19로 폐쇄된 가운데 1일 징안 지구에서 방호복을 입은 작업자가 문 닫은 상점들을 따라 걷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상하이 서쪽인 '푸시' 지역을 전면 봉쇄했다. 2022.04.01.

[상하이=AP/뉴시스] 중국 상하이 서부가 코로나19로 폐쇄된 가운데 1일 징안 지구에서 방호복을 입은 작업자가 문 닫은 상점들을 따라 걷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상하이 서쪽인 '푸시' 지역을 전면 봉쇄했다. 2022.04.01.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