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기현 "5·18정신 헌법 수록, 당 의견 수렴할 때 됐다"

등록 2022.05.18 09:32: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덕수 인준은 민심…민주, 여론 역행하면 국민적 심판"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가운데) 대표와 권성동(왼쪽) 원내대표, 김기현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대위발대식 및 광역단체장 공천장 수여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가운데) 대표와 권성동(왼쪽) 원내대표, 김기현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대위발대식 및 광역단체장 공천장 수여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은 18일 5·18 정신을 헌법에 수록하는 것에 대해 "당의 의견을 한번 수렴해볼 때가 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당에서 이 부분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한 적은 없었지만 저는 이 부분에 대해 매우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후보 시절에 그 부분에 대해, 제 기억으로는 경선 과정이었던 것 같은데, 그런 말씀을 하신 적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에서 헌정특위를 구성하자고 주장하는 데 대해선 "사실 헌법을 한번 손 볼 때가 됐다"며 "20여년전부터 개헌 논의가 있어왔고 이제 대선을 마쳤으니까 조금 더 자유로운 상태에서 다양한 의견을 갖고 논의했으면 좋겠다. 그것이 전세계가 지향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 시스템 전체 흐름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 관련해선 "지금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한 총리 후보자 임명을 안 해야 된다는 것 보다 임명해야 된다는 쪽이 더 많이 나오지 않나"라며 "민주당이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역행한다면 나중에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한 총리 후보자는 사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 경제부총리 그리고 국무총리까지 다 겪었던 분"이라며 "민주당 정권 시절에 국무총리도 부총리도 청와대 수석도 다 시키면서 잘하는 분이라고 계속 기용해 놓고 (이제와서 반대한다)"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이어 "사실 한 총리 후보자가 국민의힘과 무슨 상관이 있었나. 그런 인물이 아니지만 민주당 정권과 그동안 보조를 잘 맞춰 왔으니 무난하게 청문회 과정을 지나 인준할 수 있을 것이다, 또 그동안 오랜 경륜이 있으니 총리로서 역할을 잘 하시지 않겠느냐고 해서 추천한 것"이라며 "자기들이 정권 잡을 때는 좋은 사람이라고 했다가 우리가 정권 잡으니까 나쁜 사람이다 그러면 그때그때 너무 달라지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의석을, 민주당이 절대 다수를 갖고 있으니까 가결, 부결 여부는 민주당의 결심에 달려 있지만 한 후보자가 정말 결격 사유가 있다면 국민들에 그것을 알려서 한 총리 후보자를 임명하면 안 된다는 그런 여론을 만들라"고 일갈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에 따른 민주당의 반발에 대해선 "국회 청문회 과정을 보니까 한동훈 후보자가 무슨 결격 사유가 있다기보다는 오히려 민주당 청문 위원들 자격의 결격 사유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될 만큼 민주당의 청문회 전략은 완패했다"며 "그런데 왜 한 후보자에 대해 저렇게 끝까지 알레르기 반응을 민주당이 일으키느냐, 사람들은 지은 죄가 많아서 그런 거 아니냐 이런 얘기를 쑥덕쑥덕한다"고 꼬집었다.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임명 보류 관련해선 "본인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말씀을 하시고 또 명확하게 이게 범죄 행위다, 불법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려워 보이는 것 같기는 한다"면서도 "여러 가지 국민적 정서가 녹록하지 않은 상황인 것은 저희들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