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공급망 위기로 경제안보·기술동맹 필요성 절실"

등록 2022.05.19 11:26:33수정 2022.05.19 12:0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1일 한미정상회담서 경제안보 기술 협력 방안 논의

코로나·우크라이나 사태로 공급 충격…국가 역할 대두

미래 먹거리 기술 협력 절실…보완위해 기술동맹해야

IPEF 최대 의제 '공급망' …IPEF참여 경제안보 동맹 속도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장에서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18.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장에서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19일 "공급망의 위기로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해졌고 이에 따라 경제안보 및 기술 동맹이 절실해졌다"며 한미간 경제안보 동맹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세계 시장의 공급적 측면에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물류 충격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지정학적 요인까지 생겨 공급 측면의 해결책 마련이 절실해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 위기가 태풍 지진 등의 자연재해라면 불가항력이나, 현재는 관리 가능한 영역이 있다. 공급망을 관리하면 되는데, 기업 차원에만 맡길 수 없으니 국가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로 예를 들면 반도체 등 부품이 없을 경우 완성품을 만들 수 없어 공급망 위기를 국가 차원에서 연대할 수 있는 국가들과 손을 잡아 '공급망의 동맹체제'를 구축, 공급망을 관리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관계자는 "글로벌 공급은 국가들이 네트워크를 촘촘하게 구축하고 있다"며 "공급망 동맹이 필요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개념인데, 과거엔 시장에 따라 했다면 이젠 공급망의 동맹 체제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며, 이게 지금 부상하고 있는 경제 안보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망 동맹과 기술 동맹의 연관성에 대해 "미국 중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미래 먹거리 기술에 공을 들이고 있어 초격차 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국가들은 상당한 차질을 빚게 된다"며 "그래서 미래기술 협력이 필요하고, 보완적 협력이 가능한 부분이 기술동맹"이라고 강조했다. 

한미양국은 오는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간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은 경제안보 및 기술 동맹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미국이 주도하는 역내 경제협력 구상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한국이 참여를 확정한 만큼 경제안보 및 기술 동맹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공급망은 IPEF의 4대 의제(무역, 탈탄소화, 반부패) 중 하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