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제철, 에너지기술연구원과 '탄소중립 기술협력' 추진

등록 2022.05.20 20:3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현대제철과 에너지기술연구원이 탄소중립 기술협력 MOU(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현대제철과 에너지기술연구원이 탄소중립 기술협력 MOU(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현대제철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손잡고 철강산업의 탄소중립을 선도하기 위한 에너지·환경분야 기술협력을 추진한다.

현대제철은 20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종남 원장,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CCUS(탄소포집·활용 저장 기술), 수소 생산 및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 협력을 위한 탄소중립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지난 2016년부터 저탄소 생산 체제 구축을 위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온실가스 및 에너지 부문 기술협력을 추진해 왔다. 최근 탄소중립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중요한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환경 부분에 대한 탄소중립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제철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에너지 관련 기술을 활용해 제철소 설비 성능 향상 및 운영 최적화에 나설 계획이다. 그린철강을 위한 기반기술인 수소생산, CCUS, 무탄소 연소 등 중장기적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수소에너지연구본부, 에너지효율연구본부, 기후변화연구본부 등 분야별 전담 연구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CCUS, 수소 생산, 열·에너지 설비 부분에 있어 글로벌 톱 클래스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제철이 이번 MOU를 통해 기대하는 것은 부생가스 내 수소를 단순 분리, 정제하는 기존의 상용 기술과 달리 부생가스 내 성분 자체를 변화시켜 수소 생산량을 2배로 늘리는 ‘블루 수소’ 생산기술 개발 부분이다. 수소환원제철에 소요되는 대량의 환원용 수소 생산 기술 확보도 이번 협력을 통해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CO2(탄소) 포집 기술 및 CO2를 활용한 제품 전환기술 등 CCUS 관련 다양한 요소기술들을 제철 공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에너지원을 제철소 운영에 적용해 현대제철이 탄소중립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협력하면서 에너지·환경 관련 실증 기술력을 크게 높일 예정"이라며 "탄소중립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만큼 다양한 기술협력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철강업계의 저탄소 환경구축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