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의 "한덕수, 김앤장 의혹 해소하고 무거운 책임감 가져야"

등록 2022.05.20 21:01: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준됐다고 해서 모든 의혹 규명됐다거나 해결된 것 아냐"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한국생상선본부에서 소회를 밝히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50명 중 찬성 208표(83.20%), 반대 36표(14.40%), 기권 6표(2.40%)로 인준안이 가결됐다. 2022.05.2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한국생상선본부에서 소회를 밝히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50명 중 찬성 208표(83.20%), 반대 36표(14.40%), 기권 6표(2.40%)로 인준안이 가결됐다. 2022.05.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정의당은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향해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라 김앤장 근무시 업무내역 등을 제출해 투명하게 의혹을 해소하고 공직 수행에 있어 분명한 공사 구분과 공정과 상식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도록 무거운 책임감을 겆고 직무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김앤장 로펌 취업과 고액 고문료, 외국기업과 임대차 계약, 론스타 연루 의혹 등 공직자 이해충돌 및 시민의 상식선에 맞지 않는 한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입장을 거두지는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행정부에도 촉구한다"며 "자녀특혜 의혹을 빚은 정호영 장관 후보자, 성평등 의식이 전무한 윤재순 비서관, 간첩조작으로 인권을 침해한 이시원 비서관 등 부적격 인사에 대해서는 최소한 인사권자로서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밝혔듯이 의회주의 원칙으로 야당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자세로 국정을 운영하겠다면 더 이상 소모적 인사 논란으로 야당과 갈등하고 대립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국회와 머리를 맞대길 바란다"고 전했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참여한 정의당 배진교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도 맞지 않고 정상적 공직 수행에 심대한 문제가 예상되는 후보자였기에 저는 한 후보자의 인준을 반대하는 것이 인사청문위원의 책무를 다하는 것이라 판단했다"며 "제 뜻과 다르게 한 후보자가 대한민국 국무총리로 인준을 받게 됐지만 이는 한 총리에게 제기됐던 모든 의혹이 규명됐다거나 문제가 해결됐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한 총리에게 제기되었던 의혹과 문제들에 대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감시하며 문제가 있다면 언제라도 지적할 것"이라며 "한 총리는 인사청문회장에서 끝끝내 공개하지 않은 김앤장에서 수행한 자문 업무의 구체적 내용이 과연 무엇이었는지 이제 명명백백하게 제출하고 국민 앞에 공개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