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덕수 "국민에 마지막 봉사라는 각오…무거운 책임감 느껴"(종합)

등록 2022.05.20 20:57: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익·국민 우선하는 나라 운영하는 데 혼신 다할 것"

"책임총리로서 헌법의 제청권을 명실상부하게 행사"

"협치와 소통은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냐…필수적이다"

SNS 통해 "尹정부 첫 국무총리…혼신의 힘 다 하겠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한국생상선본부에서 소회를 밝히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50명 중 찬성 208표(83.20%), 반대 36표(14.40%), 기권 6표(2.40%)로 인준안이 가결됐다. 2022.05.2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이 가결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한국생상선본부에서 소회를 밝히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50명 중 찬성 208표(83.20%), 반대 36표(14.40%), 기권 6표(2.40%)로 인준안이 가결됐다. 2022.05.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후 47일 만에 국회 인준을 통과한 한덕수 신임 총리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첫 소감을 밝혔다. 또 "윤석열 정부의 첫 국무총리이자 국민에 대한 마지막 봉사라는 각오로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20일 오후 8시께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국생상선본부 1층에서 "위로는 대통령을 모시고, 책임총리로서 우리의 국익과 국민을 우선하는 그런 나라를 만들고 운영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규제의 혁신, 재정건전성의 회복, 국제사회로부터 사랑받고 존경받는 대한민국, 그리고 이러한 우리의 국가 정책 목표를 통합과 협치를 기반으로 실현하도록 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어 "언론과 국회와 야당과 시민단체와 우리 국민들과 소통하고 같이 손을 잡고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책임총리제'에 대해 "현재의 헌법 내에서, 대통령께서 내각에 좀 더 많은 힘을 실어줌으로써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국가의 주요 정책 목표를 내각 중심으로 끌고 나가는 전체적인 국정운영의 제도"라고 정의했다.

이어 책임총리로서 "인수위 시절에 각료에 대한 추천권을 제가 행사했고 앞으로도 헌법에 의한 제청권을 명실상부하게 행사할 것"이라고 했다.

국회, 특히 야당이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한 총리는 "협치, 소통 이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필수적인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선거 과정에서도 양당 후보들 간의 생각이, 기준이 저는 그렇게 다르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며 다만 "어떻게 실현하느냐 하는 방법론에 있어서 차이가 있고, 그러한 방법론이 우리의 목표와 기준을 실현하면서도 기업의 혁신과 우리의 국가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일이 저는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를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 대통령실의 비서진에 말했듯 우리 내각도 우리 국회와 야당과 소통하고 협의하고 또 대책을 마련해 나가는데, 정말 구두 뒤축이 닳도록 그렇게 노력을 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이해충돌' '회전문 논란' 등에 대해서는 "이해충돌의 문제는 결국 그러한 자리에 있었던 사람이 어떻게 직무를 수행했느냐 하는 것하고 직결이 된다"며 "저는 공직에 있으면서 터득했던 능력과 전문성을 활용해 이를 기업도 잘 되고, 또 국가도 잘 되는 쪽으로 활용을 하려고 노력을 했다"고 해명했다.

또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외교와 국방은 대통령이 중심을 갖고 해나가야 하는 과제"라면서도 "(저는) 그동안 대외적인 업무를 많이 경험했고 통상이라든지, 국제 경제라든지, 또는 주미대사로서의 안보 문제에 대해 정부와 같이 많은 노력을 해온 경험이 있다"고 자신했다.

또 "그런 경험을 통해 우리 국익을 위한 외교, 그리고 억지력에 바탕을 둔 우리의 국방 부분에 있어서 우리 정부와 호흡을 맞추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0일 오후 제397회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찬성 208표로 가결되고 있다. 2022.05.20.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20일 오후 제397회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찬성 208표로 가결되고 있다. 2022.05.20. [email protected]



한 총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도 대통령과 국회, 또 국민에 사의를 표했다.

한 총리는 국회 인준 후 "조금 전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국무총리의 책임을 맡겨주신 대통령님과 국회에 감사드린다"고 페이스북에 썼다.

그는 "무엇보다 저를 믿고 성원해 주시고 기다려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오직 국민만 보고 국민과 함께 걷겠다. 국민의 삶이 있는 곳이 제 일터이자 현장이다"고 했다.

한 총리는 "'부강한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민 통합과 상생을 위해 힘쓰겠다. 지역·세대·정파를 넘어 끊임없이 소통하고 경청하겠다"고 썼다.

한 총리는 "윤석열 정부의 첫 국무총리이자 국민에 대한 마지막 봉사라는 각오로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한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을 무기명 투표로 표결에 부쳐 재석 250명 중 찬성 208명, 반대 36명, 기권 6명으로 가결시켰다. 재석 기준 찬성률은 83.2%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