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민의힘 "바이든 방한, 한미 경제 새로운 동력"(종합)

등록 2022.05.22 17:32: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힘 "성과로 나타나도록 국회차원 협력 필요"

"양국, 충분한 소통으로 돈독한 신뢰 구축"

권성동 "한미동맹, 이제 안보·경제·가치동맹"

이준석 "韓 바로 서"…국격 높아졌다 자평도

오세훈 "선진국 향해 뛸 수 있는 바탕 마련"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2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권지원 기자 = 국민의힘은 2박3일 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에 대해 "미래 양국 간 경제와 안보에 있어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힘은 6·1 지방선거 유세 현장에서도 이번 한미 정상회담의 긍정적 평가와 한미관계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비쳤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논평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국회차원의 협력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이같이 밝혔다.

허 대변인은 "정상회담 후 발표한 한미 정상 공동성명을 통해 안보에 있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양국의 공동 목표를 재확인했고, 경제 분야에서 전략적 경제·기술 파트너십을 강화했다"고 치켜세웠다.

그는 "이번 정상회담은 소인수 정상회담, 단독 환담, 확대 정상회담 순으로 진행됐으며 예상했던 시간을 훌쩍 넘어서까지 이어졌다. 양국 정상은 충분한 소통과 깊이 있는 논의로 돈독한 신뢰 관계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상회담이 양국 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재확인한 시간이었던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 나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의힘은 야당과 적극 협력해 향후 있을 후속 조치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한미동맹이 이제 안보동맹, 경제동맹, 가치동맹이 됐다고 평가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번 정상회담으로 한미동맹은 진화했다"며 "전통적 안보 관계는 강화되었고, 세계 경제질서 변화에 공동 대응을 약속했으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을 넘어 확장하기로 결의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권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건국 이후 70여 년 동안 한미동맹은 대한민국을 지키고 발전시킨 토대였다"며 "한미동맹이라는 울타리가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기적을 거듭하며 선진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 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한덕수 국무총리를 소개 시키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5.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 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한덕수 국무총리를 소개 시키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5.21. [email protected]


국민의힘은 오는 6·1지방선거 유세 도중 이번 한미 정상회담으로 대한민국의 국격이 높아졌다고 홍보하기도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선거유세에서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를 방문하면서 일본보다 한국을 먼저 찾아온 건 굉장히 이례적이다"며 "드디어 대한민국이 바로서고 있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 하나 바꿨는데 대한민국의 국격이 바뀌었다는 느낌이 든다"고 전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역시 "대한민국부터 와서 무려 2박 3일을 머문다. 이게 우리의 달라진 국제적 위상이다. 이제 우리는 명실공히 선진국 향해서 뛸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분당갑 후보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한미관계가 안보동맹뿐만 아니라 경제 동맹 그리고 초격차 과학기술 동맹 등의 글로벌 포괄적 동맹으로 발돋움하여, 이미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는 미래에 잘 대비해서 대한민국이 번영할 수 있는 길을 잘 찾아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