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진 "中, 인태 질서·규범 존중…책임있는 국가 역할해야"

등록 2022.05.23 15:35:44수정 2022.05.23 17:2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외교부 내 인도·태평양 전략팀·IPEF팀 신설"

"한미동맹 강화한다고 한중관계 등한시 아냐"

"안보위협·경제안보 차원서 한미일 협력 중요"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한미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23.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한미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은 23일 중국과의 관계와 관련해 "국제사회에서 나름대로 책임있는 역할을 해야 할 국가이기 때문에 새롭게 형성되는 인도·태평양 질서와 규범을 존중해가며 책임 있는 국가로 역할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한미정상회담 브리핑을 통해 "중국은 가까운 나라고, 역사적·지리적·문화적으로도 밀첩한 관계이고 한국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프레임워크(IPEF) 참여 등 한미 간 공조 강화로 중국과의 갈등이 우려되는 것과 관련해선 "한미동맹을 강화한다고 해서 한중관계를 등한시한다는 게 아니다"며 "미국과 중국 간 관계는 한국에 제로섬 게임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중국이 그런 우려를 한다면 한국과 중국 간 전략적 소통을 통해 그런 우려를 해소하고, 한국과 중국이 상호 존중하며 협력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관계를 발전시켜나가겠다. 그런 공감대를 만드는 건 외교의 몫"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외교부 내 인도·태평양(인태)전략팀과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팀을 출범시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박 장관은 "우리는 IPEF 출범 멤버로 참여해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포용적인 역내 경제 질서 구축과 규범 형성 논의를 함께 주도해나가기로 했다"며 "그 노력의 일환으로 외교부 북미국 내 인태전략팀과 양자경제외교국 내 IEPF팀이 출범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 방미(訪美)를 포함한 한미 외교 당국 간 협의를 통해 이번 정상회담 후속 조치 이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인태지역에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고 있고, 글로벌 공급망, 코로나19 팬데믹, 기후변화, 에너지·식량 위기 등의 공통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이 앞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어떤 안보전략을 해나가고, 어떤 경제적인 관여를 할지 하나의 큰 국가 전략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동북아시아에 있지만 아세안, 오세아니아, 북미, 남미 국가들이 하나의 글로벌 경제권이 돼 디지털 경제 전환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전략과 구상이 뭔지 당연히 있어야 한다. 팀을 만들어 이런 전략 구상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을 만들어나갈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한미일 협력과 관련해선 "북한 핵과 미사일 등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경제안보라는 차원에서도 한미일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가치와 규버에 입각한 협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정상 사이에 (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고, 얼마 안 있으면 웬디셔먼 미국 국무부 차관이 한국을 방문해 한미일 차관급 협력을 위한 대화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서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스스로 폐기하고 비핵화할 의지는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이 그런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주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원칙 있는 대북정책을 추진하면서 북한에게 올바른 선택을 했을 때 주어질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 의사를 밝혔다고도 전했다.

박 장관은 "시점은 못박지 않았다"면서 "우리가 주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또 모든 나라들이 거기에 대해 지지하면 우리는 얼마든지 이런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한국이 끌고 나갈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도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열린 국제회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