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임종백 포항시의원 후보, 선관위에 이의신청 제기

등록 2022.05.24 13:36: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항 가선거구 출마 백강훈 국힘 포항시의원 후보 선거공보물 허위 주장

백 후보 "똑같은 내용…마타도어 선거 안타깝다"

[포항=뉴시스] 이바름 기자 = 임종백 더불어민주당 경북 포항시의원 후보가 24일 오전 10시30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2.05. 24. right@newsis.com

[포항=뉴시스] 이바름 기자 = 임종백 더불어민주당 경북 포항시의원 후보가 24일 오전 10시30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2.05. 24.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 이바름 기자 = 임종백 더불어민주당 경북 포항시의원(가선거구) 후보가 같은 선거구에 출마한 백강훈 국민의힘 포항시의원 후보 선거공보물이 허위라고 주장하며 선관위에 이의를 제기했다.

임 후보는 24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백 후보의 허위사실 공표와 관련해 선관위에 이의신청을 제기했다"며 "선관위가 즉시 그 진상을 조사해 백 후보가 공표한 허위사실들에 대한 정정명령을 내려달라"고 밝혔다.

임 후보는 "백 후보는 선거벽보와 선거공보에 포항지진정부합동조사단 조사위원으로 표기하고 있다"며 "사실은 포항지진정부조사연구단의 시민대표 자문위원으로, 실질적인 조사 등 권한을 행사할 수 없는 자리"라고 지적했다.

이어 "백 후보는 '포항시의회 지진피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이었으면서 선거용 명함에는 '포항지진피해대책위원장'이라는 허위사실을 표기하고 있다"며 "백 후보는 선거공보에는 정확히 표기하면서 선거용 명함에는 임종백 후보의 직책을 도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설립 등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포항시민 총궐기 등을 통해 합의서를 받아낸 사안"이라며 "백 후보는 선거공보에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설립과 미래기술연구소 분원 포항 유치를 이끌었다'는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백강훈 후보는 "풀 네임이 명함에는 못 들어가고 공보물에는 들어간 건데, 똑같은 내용을 다르다고 한다"며 "포항시의회 포항지진대책특별위원장으로 지진과 관련한 현안을 해결해 왔다"고 반박했다.

 백 후보는 "포항지진정부합동조사단 시민대표 자문위원은 사실 조사위원보다 더 큰 의미로, 지진 문제 해결을 위해 역할을 해왔다는 것"이라며 "아무리 그래도 포항의 아픔인 포항지진을 선거에 이용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임종백 후보가 이야기하는 포항지진피해대책위원장이라는 직책은 누가 만들었으며, 누가 준 것인지 모르겠다"며 "선거가 마타도어 형식으로 가는 게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한편, 공직선거법 제250조(허위사실공표죄)에 따르면 당선되거나 되게 할 목적으로 벽보나 선전문서 등에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신분과 직업, 경력 등 허위의 사실을 공표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