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차기 국회의장 김진표 "입법부 수장으로 할 말 하는 의장 될 것"

등록 2022.05.24 13:1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후보로 선출…21대 국회 후반기 의장에 사실상 확정

"국민 대다수 원하는 개혁안을 통과시키는 게 의장이 할 일"

"협치 중요하지만 삼권분립 지켜져야…정부 거수기 안 돼"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회의장 후보인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 부의장 선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회의장 후보인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 부의장 선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홍연우 기자 =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사실상 내정된 김진표(5선. 경기 수원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제 몸에는 민주당의 피가 흐른다"며 '당적을 정리하는 날까지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당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낮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의 국회의장 및 부의장 후보 선출을 위한 화상 의원총회 결과 발표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 권위를 지키는 의장, 입법부 수장으로 할 말은 하는 의장을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삼권분립이라 하는 민주주의 원칙이 확실히 작동하는 국회, 의원 한분 한분이 역량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국회, 그래서 국민 눈높이에서 바라볼 때 많은 성과를 내는 민생 국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지방선거 기간에 의장 선거를 치르게 돼 선거에 집중해야 할 의원들, 그리고 어려운 여건에서 고군분투하는 후보들께 미안함을 전한다"며 "특히 상대당보다 월등하게 뛰어난 충북 노영민, 강원 이광재, 경기 김동연, 충남 양승조 후보 등의 선거를 제가 의장 경선 때문에 한 번도 가서 도와주지 못한 점을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민주당은 비공개 화상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장 경선 투표를 실시한 결과 김진표·우상호·이상민·조정식(가나다순) 후보 중 김 의원이 최다 득표로 선출됐다고 전했다.

국회의장 선출은 본회의 투표를 거쳐야 하지만 167석의 원내 과반 제1당인 민주당의 의장 후보로 선출됨에 따라 김 의원은 사실상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확정됐다.

김 의원은 당적을 정리하고 무소속 신분이 되는 국회의장 자리에 엄격한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되는 데 선당후사의 자세를 말한 것은 부적절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정치인으로 자기 철학과 소신에 따라 제가 선택한 민주당에 지난 20년간 소속돼 한번도 떠나지 않고 봉사해오고 나름대로 민주당으로부터 큰 은혜를 받았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회의장 후보로 나선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부의장 후보로 나선 김영주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온라인 화상회의 의원총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회의장 후보로 나선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부의장 후보로 나선 김영주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온라인 화상회의 의원총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4. [email protected]

이어 "다만 이제 의장에 선출되면 당적을 버려야 하고 국회를 대표하는 장으로서의 역할이 필요한 게 사실"이라며 "그것을 잘 하는 게 정말 민주당을 돕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그래서 국회가 의원 한분 한분이 민생경제를 살려내는데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게 하고 우리나라를 선도국가·선진국가로 만드는 데 꼭 필요한 개혁은 여야가 충분히 합의해 국민 대다수가 원하는 개혁안을 만들어 통과시키고 실천하는 게 의장으로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여소야대 국면에서의 의장 역할과 관련해서는 "국회가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으려면 여야가 잘 협치해서 민생 정책이나 개혁 과제들을 잘 합의 처리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협치가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것처럼 협치도 어디까지나 삼권분립이라는 민주주의 원칙이 지켜지는 가운데 실질적 협치가 가능하다 생각한다"며 "그래서 국회를 (정부의) 거수기로 생각해서는 협치가 안 된다. 그런 점에서 국회의장으로서 협치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할 때 할 말은 꼭 하고 의장으로서의 입장과 진위도 필요할 때 밝히는 게 협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법제사법위원장 자리가 쟁점인 후반기 국회 원구성과 관련해서는 "제가 지금 단계에서 이야기하기에는 부적합하다"며 "여야 간에 충분하고 합리적인 논의를 거쳐 좋은 해법을 만들어주시리라 믿는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