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차관 "국립대, 지자체 중심 지역발전 주도해 달라"

등록 2022.05.24 15:12:17수정 2022.05.24 20:30: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장상윤 차관, 오늘 국립대총장協 첫 간담회

"정원 개편 방안 원하는 만큼 하도록 지원"

총장들 "행·재정권 지자체 이양, 신중해야"

[서울=뉴시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지난 16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사립대학총장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2022.05.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지난 16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사립대학총장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2022.05.2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국립대 총장들을 만나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돼 지방대학을 살리는 혁신 생태계 조성에 협조를 당부했다.  총장들은 지방대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로 이양하는 내용의 국정과제 내용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교육부 장관 직무대행인 장 차관은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린 국·공립대학총장협의회(국총협) 회장단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장 차관 취임 이후 국립대 총장들과 교육부가 가진 첫 상견례다. 대학에 대한 규제 완화를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 국정 기조를 설명하고 국립대가 적극 협력해 줄 것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 차관은 새 정부에서도 지방대학 위기는 곧 지역의 위기로 직결된다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한다면서 "지역과 대학 간 연계 협력이 아주 중요한 과제이며 현안"이라고 총장들에게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는 대학이 지역의 중심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그야말로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라고 동명의 국정과제를 언급했다.

장 차관은 해당 국정과제의 취지는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지자체가 중심이 돼 지역 대학, 기업,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까지 아울러 함께 협력 발전해 나가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지원을 약속하는 한편, 총장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장 차관은 국정과제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학과 신·증설, 대학원 증원 등 학생 정원(개편 방안)을 좀 더 유연하게, 탄력적으로, 제도적으로 갖춰서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 차관은 평가를 거쳐 상위 77% 대학을 선별한 뒤 재정을 지원하는 기존 기본역량진단에 대해 "대학의 자율적 발전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전면 개편하겠다"면서 규제 혁파에 나서겠다는 의지도 재차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호영 국총협 회장(창원대 총장)은 "지원 속 자율과 책임을 다하는 국공립대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면서도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이양하는 취지에 공감하지만 매우 조심스럽게 짚어봐야 한다"고 신중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위기일수록 우리 국·공립대의 역할이 더 크게 요구된다"며 "우리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교육부와 대학들이 허심탄회하게 토론하면 된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